관광학개론(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1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 차시 : 관광에 대한 이해

【학습목표】
1. 관광이라는 용어의 어원을 말할 수 있다.
2. 관광과 관광자의 정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제 1절 관광의 어원

1. 관광의 어원

1) 이동 (移動 : movement)
- 거주지를 떠나 타 지역을 살펴보고 다시 거주지로 돌아오는 일시적인 이동
- 거주지를 떠나 타 지역에 정착하는 이주(migrant)를 위한 이동

2) 여행 (旅行 : travel)
- 여행목적이나 동기에 관계없이 모든 이동행위를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

3) 관광 (觀光 : Tourism)
-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과 그와 관련된 사업의 총칭


2. 관광(Tourism)의 어원

1) 서양에서의 관광
- Tour(여행) : 동일한 장소에서 시작하고 끝나는 것
고대 그리스어 Torons(leiper,1993:539) : 원형의. 순회하는 준비 또는 계획에서 발전
- Tourism(관광) : 각지를 여행하고 돌아온다.
19세기 초 tour의 파생어로 등장 하여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라,
집단적 사회현상이 되어, 개별적인 투어와는 구별하여 Tourism(투어리즘)이라고 불림
- Tourism의 용어 1811년 영국의 스포츠 원간 잡지 [Sporting Magazine]에서 최초 사용
- Travel(여행하다) :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관광경제의 소비행위와
여행목적의 생활주기성이 종합적으로 표현되는 용어로
IUOTO(International Union of Travel Organization)탄생
- 현대의 Tourism의 의미 : 여러 국가를 순회, 여행하는 것을 가리키며
인가의 사회적 행동을 가르치고 있고 여행자의 욕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여행, 호텔, 교통 등
다른 산업의 경제활동까지 포함한 관광사업을 지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여행사인터넷마케팅] 21세기의 여행사경영 변화
  • , 관광학 연구오근익.최재화박은자, 정보원과 정보이용, 아세아 문화사, 2000 p.50~52김주승, 여행사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52류인평, 인터넷을 활용한 관광마케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p671기획개발 상품숙박업자운송업여행업자관광객관광객 편이시설 요식시설여행정보 및 서비스 운송수단유무형의관광자원 관광객 이용시설 숙박시설관광객 이용시설여행상품

  • 여행업 관광법규와 정책
  • 관광학개론(20%)합격기준 매과목 4할 이상, 전과목 점수가 배점비율로 환산하여 6할 이상③면접시험(필기시험 및 외국어시험 합격자에 한함)-국가관, 사명감 등 정신자세-전문지식과 응용능력-예의, 품행 및 성실성-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합격기준 위 평가사항을 영어로 시행하며, 총점의 6할 이상4. 국외여행인솔자3.공인외국어시험 성적(서류접수기간내 원본 제출) -TOEIC 760 이상*한국토익위원회에서 성적조회가 가능한 해외정기시험만

  • 여행업 관광법규와 정책
  • 관광학개론(20%)합격기준 매과목 4할 이상, 전과목 점수가 배점비율로 환산하여 6할 이상③면접시험(필기시험 및 외국어시험 합격자에 한함)-국가관, 사명감 등 정신자세-전문지식과 응용능력-예의, 품행 및 성실성-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합격기준 위 평가사항을 영어로 시행하며, 총점의 6할 이상3.공인외국어시험 성적(서류접수기간내 원본 제출)-TOEIC 760 이상*한국토익위원회에서 성적조회가 가능한 해외정기시험만 인정되며 인정국가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관광학개론」 백산출판사 2003.9김정옥 「현대관광경영의 이해」 대왕사 2003.3김종은 「관광학원론」 현학사 2002.3이후석 外 「현대관광의 이해」 학문사 2002.3한승엽 外 「cre-Biz 시대의 관광학」 현학사 2004.2이수길 「관광기업경영론」 한올출판사 1999계명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김미경 논문「관광 정책에 관한 신무사설 내용분석」 2000년 6월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컨벤션산업학과 김대관 논문「관광환경변화와 중앙관광체계의 개선방

  • 관광학원론 -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세계와 여행)
  • 관광학개론, 2002) 물가인상의 피해를 주민들이 겪을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때때로 지역주민과 관광자 사이에 이중가격이 형성되기도 한다. 홍콩 상하이 등 몇몇 특정지역을 제외한 중국, 동남아 등지의 야시장에서 우리는 외국 관광자에게 비싼가격으로 바가지를 씌우는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경제적 이익이 특정 소수에만 국한된다는 점이다. 관광개발에 따른 이익이 전 주민에게 고루 할당된다는 경우는 찾기가 힘들 정도로 매우 이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