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무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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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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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이유
무료신문의 현황
무료신문의 문제점
무료신문의 장점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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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중교통인 지하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무료신문이 2002년 5월 31일 「메트로」의 등장 이후 올해 6월 21일「데일리 줌」과 6월 28일 「스포츠 한국」이 창간을 하여 서울지역 6개, 지방지 5개를 포함한 총 11개의 무료신문이 새로운 매체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메트로가 2002년 5월 31일 등장한 이후 그동안 무료신문은 수도권 가판 판매율을 30~45%까지 떨어뜨리면서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일부 종합일간지까지 잇따라 무료신문 시장에 진출하면서 무료신문 시장에 과열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이와 같이 무료신문은 이미 고유의 독자층을 형성하고 새로운 대중지로 자리잡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문제점
과당경쟁, 자원낭비
서울지하철 유동인구가 약 150만명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평균 30만~45만부를 찍는 무료신문이
6개사라는 점은 공급과잉 상태가 벌써 심각을 보여준다
[동아일보] 독자투고 中
아침 출근길에 지하철을 이용한다.
요즘은 안암역에 들어서기가 무섭다.
서로 다른 무료신문의 직원 3, 4명이 한꺼번에 달려
들어 자기 신문을 받아가라고 내밀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아도 바쁜 출근길에 이 아우성을 피하느라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때로는 이들이 달려드는 게
싫어 다른 지하철 입구로 돌아서 가기도 한다. 나중
에 차안에서 보면 손에 3, 4부씩 무료신문을 들고 있
는 사람들이 쉽게 눈에 띈다. 다 읽지도 않을 텐데 이
무슨 낭비인가. 보고 싶은 신문을 골라 볼 수 있도록
한곳에 비치해뒀으면 좋겠다. 공짜신문이라도 지나
친 경쟁적 배포행위는 사람들에게 불편을 끼칠 뿐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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