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광고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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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광고의 위치
1. 기업 내에서 광고의 위치
2. 마케팅 내에서의 광고의 위치
3. 촉진 내에서의 광고의 위치
Ⅱ. 상황분석하기
1. 시장분석
2. 제품분석
3. 소비자 분석
Ⅲ. 실제 광고의 유형
1. 설득형-- 상품의 우수성을 설명
2. 데이터 제시형-- 자료를 근거로 광고.
3. 비교형-- 경쟁 상대와 비교.
4. 강매형-- 일방적 고지.
5. 브랜드 육성형-- 이미지 강화 차원의 광고.
6. 감성이미지형--비논리적이며 첨단적인 표현으로 광고.
7. 돌출 자극형-- 새로운 요소가 없을 때, 별 광고 요소 가 없을 때, 자극적 표현 사용.
8. 인지형-- 기억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광고.
9. 신시대 제창형-- 새로운 생활, 신기술 등을 보여주는 내용의 광고.
10. 생활 제안 계몽형-- 새로운 생활 스타일의 제안.
본문내용
Ⅰ. 광고의 위치
1. 기업 내에서 광고의 위치
기업이 받들고 있는 4개의 큰 기둥은 생산, 재무, 인사, 마케팅이다. 여기에 연구개발, 홍보 등이 보조 기둥으로 서 있다. 이중 광고가 속한 곳은 마케팅이다. 생산부문에서는 생산의 효율성이라든가 원가, 품질 등을 중요시하지만 마케팅부문은 시장의 상황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 등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영역이다. 마케팅부문은 생산이나 재무부문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마케팅이나 광고의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생산된 양보다 많은 판매량을 목표로 할 수는 없으며 회사의 재무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광고 예산을 잡을 수 없다.

2. 마케팅 내에서의 광고의 위치
마케팅에는 4P라고 불리는 4개의 작은 기둥이 있다. 그것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이다. 최근에는 제품의 포장과 포지션이 보조기둥으로 들어왔다.
제품(Product)
제품의 품질은 어떤 수준으로 할까, 어떤 특징의 제품을 만들어낼 것인가, 스타일은 어떻게 할까, 상표면은 무엇으로 정할까, 포장은 비닐로 할까, 종이로 할까, 이 밖에도 제품의 크기, 서비스, 보증, 반품 등이 판매량을 결정한다.
가격(Price)
이익을 많이 남길 정도로 비싼, 그러나 사람들이 비싸다고 느끼지 않을 정도의 가격은 얼마일까? 이것이 가격정책에서 가장 큰 해결 문제이다. 이 외에도 할인을 할 것이가, 말 것인가? 할부 조건은 어떻게 할까? 등 가격에 관한 모든 점이 이 가격정책 안에 들어간다.
유통(Place)
어떤 판매경로를 통해 제품을 소비자에게 팔 것인가가 유통정책의 중요 관건이다. 딜러를 통해 직접 판매할 것인가, 대리점을 통해 소매점을 거쳐 판매할 것인가, 전단을 뿌린 후 통신판매를 할 것인가, 다단계 판매를 할 것인가.......등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어느 지역에 판매할 것인가, 상점의 위치는 어디에 둘 것인가, 재고와 수송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는 일도 유통정책에 포함된다.

촉진(Promotion)
기업 내에서, 마케팅영역에서, 그 중에서도 바로 이 촉진정책안에 광고가 자리잡고 있다.
촉진정책에는 광고, 인적판매, 판촉, 홍보가 있다.

3. 촉진 내에서의 광고의 위치
인적판매
인적판매란 사람에 의한 판매활동으로 영업사원이 직접 소비자를 1대1로 만나서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제품을 사도록 설득하는 일이다. 세일즈맨이 집집마다 방문하는 경우나, 소매점을 대상으로 전화를 걸어 설득작전을 펴는 경우가 다 이 세일즈에 속한다.
판매촉진
판매촉진은 줄여서 판촉, 또는 SP라고 부른다. 판촉기법은 크게 12가지로 단순화시킬 수 있는데, 쿠폰, 콘테스트와 경품, 보너스팩, 스탬프와 연속 모으기, 가격할인, 패키지, 무료우편 프리미엄, 소비자부담 프리미엄, 환불, 유통업계쿠폰, 유통업계 가격할인, 샘플링 등이다.
광고
주로 신문, 잡지 등 매스미디어에 내는 광고활동을 말한다. 요즘은 옥외광고, 교통광고 등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홍보
매스컴에 돈을 내고 하는 광고가 아니라 뉴스나 신문, 잡지 등에 나오는 보도기사로 자사 제품이나 회사에 관련된 내용이 유리하게 나오도록 하는 매스컴 관리업무이다. 신제품이 나오거나 이벤트 등 판촉활동을 하면 이에 대한 설명을 담은 홍보자료를 각 매체사에 배포하고 기자들을 불러 신제품 발표회를 하는 등의 일을 한다. 그러면 이런 내용이 뉴스나 신문 기사로 나오게 된다. 이 홍보정책은 ‘9시 뉴스에 나왔으니까 믿을만하겠지’하는 식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커져 광고보다 훨씬 높은 효과를 올릴 수 있다

Ⅱ. 상황분석하기
광고 만들기의 첫 번째 할 일은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바로 보는 일이다.
1. 시장분석
시장분석은 말 그대로 자사 제품이 당당히 겨루어야 할 시장에 대한 분석을 말한다. 이는 사업의 현재 위치와 사업의 장래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예측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을 위해서는 기업의 매출실적자료가 필요하다. 매출자료를 지속적으로 잘 정리하고 분류하면 사업매출액 추세, 지역시장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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