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무료신문의 종류와 지면구성을 통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무료신문과 무가지
2. 무료신문의 배경
3. 무료신문의 운영상태
4.무료신문 지면구성
5. 무료 종합 신문 구독 형태
6.제언 및 결론
- 본문내용
-
무료신문이란 말 그대로 구독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제공되는 신문이고, 무가지란 구독료를 받아야 할 유료신문임에도 그냥 무상으로 제공하는 신문을 말한다. 둘다 '공짜신문'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또 상당한 차이를 내포하고 있다.
전자는 애초부터 무료신문을 표방한 신문이기 때문에 현행법상 '공짜'라는 자체에 문제는 없다. 하지만 후자는 유료신문이 어떠한 이유든 편법으로 공짜신문을 제공하는 셈이 되므로 현행법(신문고시와 공정거래법 등)상 위법성 시비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일부 언론을 비롯해 업계에서 이들 용어를 구분하지 않고 쓰는데 정확한 개념 정립을 위해 적합한 표현을 써야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료신문의 무가지와 신문을 구분하는 형태로서 '무료신문'을 엄밀하게 구분해서 불러야 한다.
무료신문이 발달한 미국에서는 형식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즉 전면에 광고를 실어 무료로 나눠주는 신문을 '쇼퍼'로 부르고 지면의 4분의 1 이상을 뉴스로 채운 신문을 '프리커뮤니티 뉴스페이퍼'로 지칭한. 쇼퍼는 벼룩시장이나 교차로 등 우리나라의 생활정보지와 유사한 형태로 볼 수 있다. 반면 메트로나 더데일리포커스처럼 특정(지역)에 정보를 전하는 신문은 프리커뮤니티 뉴스페이퍼에 가깝다.
세계적으로는 90년의 무료신문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을 비롯해 유럽과 남미, 아시아 지역 등에서 무료신문이 활발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기존 쇼퍼 형태를 벗어나 정보성 일간지를 추구하면서 1995년 2월 스웨덴에서 첫 창간된 무료일간지 메트로는 빠른 속도로 전 세계로 영역을 넓혀가며 기존 유료일간지 시장을 공략하는 추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