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무료신문의 종류와 지면구성을 통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무료신문과 무가지
2. 무료신문의 배경
3. 무료신문의 운영상태
4.무료신문 지면구성
5. 무료 종합 신문 구독 형태
6.제언 및 결론

본문내용
무료신문이란 말 그대로 구독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제공되는 신문이고, 무가지란 구독료를 받아야 할 유료신문임에도 그냥 무상으로 제공하는 신문을 말한다. 둘다 '공짜신문'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또 상당한 차이를 내포하고 있다.
전자는 애초부터 무료신문을 표방한 신문이기 때문에 현행법상 '공짜'라는 자체에 문제는 없다. 하지만 후자는 유료신문이 어떠한 이유든 편법으로 공짜신문을 제공하는 셈이 되므로 현행법(신문고시와 공정거래법 등)상 위법성 시비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일부 언론을 비롯해 업계에서 이들 용어를 구분하지 않고 쓰는데 정확한 개념 정립을 위해 적합한 표현을 써야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료신문의 무가지와 신문을 구분하는 형태로서 '무료신문'을 엄밀하게 구분해서 불러야 한다.
무료신문이 발달한 미국에서는 형식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즉 전면에 광고를 실어 무료로 나눠주는 신문을 '쇼퍼'로 부르고 지면의 4분의 1 이상을 뉴스로 채운 신문을 '프리커뮤니티 뉴스페이퍼'로 지칭한. 쇼퍼는 벼룩시장이나 교차로 등 우리나라의 생활정보지와 유사한 형태로 볼 수 있다. 반면 메트로나 더데일리포커스처럼 특정(지역)에 정보를 전하는 신문은 프리커뮤니티 뉴스페이퍼에 가깝다.
세계적으로는 90년의 무료신문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을 비롯해 유럽과 남미, 아시아 지역 등에서 무료신문이 활발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기존 쇼퍼 형태를 벗어나 정보성 일간지를 추구하면서 1995년 2월 스웨덴에서 첫 창간된 무료일간지 메트로는 빠른 속도로 전 세계로 영역을 넓혀가며 기존 유료일간지 시장을 공략하는 추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신문광고의 증가(3) 광고도안현상 및 안내광고의 등장3. 성장 1기(1946년~1969년)4. 성장 2기(1970년~1985년)5. 성장 3기(1986년~1996년)IV. 광고의 기능1. 광고의 정기능2. 광고의 역기능V. 광고캠페인 1. 광고캠페인의 정의 2. 광고캠페인의 요소 3. 사례를 통한 광고캠페인의 요소 연구(1) 삼성전자 애니콜(2) 대우자동차 티코VI. 광고심리학1.‘광고심리학’의 개념2.광고와 심리학의 관계3.광고의 영향과 인간행동의 분석수준(1)감각적 수준의 분석(sensory l

  • [과학기술과 사회] 대한민국의 성형수술 분석
  • 지면서 외모도 실력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 이 마당에 성형수술을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성형수술에 의해 그 사람의 앞날이 즐거워지고 자신있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면 굳이 마다할 일도 아니다. 그러나 환자의 과도한 욕망과 시술자의 과다한 욕심이 어우러져 모든 것을 성형수술에 의존해 해결하려 할 경우 위험천만한 결과를 초래하기 십상이다. 인터넷 등 주변에 범람하는 정보를 너무 과신하지 말고 자신의 필요에 따

  • [매스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무료신문 이용실태와 그 영향
  • 분석방법 6Ⅳ. 연구결과 -7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무료신문과 일간지의 이용실태 비교 - 연구문제 1) 의 결과 81) 이용 여부 82) 이용 신문 93) 이용 장소 94) 이용 빈도 및 하루 평균 이용 시간 105) 기

  • 잡지와 언론 레포트
  • 신문에 비해 잡지는 비교적 시의성 있게 세간의 화젯거리를 서로 상충되 는 주장을 대비해 가며 자제하고 충실하게 게재할 수 있는 미디어이다. 잡지의 또 다 른 강점은 지면 이용의 자유로움이다. 사진과 그림, 도표에 대한 지면 제약이 상대적 으로 적기 때문에 이런 강점을 이용하여 신문 방송이 싣기 어려운 보다 심층적이고 전 문적인 해설과 정보를 제공해 준다,같은 잡지는 자연 다큐멘터리 잡지로 이런 강점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심층 분석(사례)
  • 구성원으로 급성장하였다. 그 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아직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한국시장이 프로스포츠가 가능한 시장임을 증명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정착되었다고 평가되고 있다.한국 프로야구는 완전한 의미의 프로스포츠로 발전하지 못하였고, 아직도 모그룹의 이미지 광고역할에 머물며 재정의 80% 이상을 계열사의 지원금에 의존하고 있다. 한국프로야구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프로스포츠 구단의 수입은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