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지하철 무료신문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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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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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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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제기
무료신문과 무가지
무료 신문≒공짜 신문?
Ⅱ. 이론적 배경
정치경제학적 접근
미디어 조직이론
Ⅲ. 연구방법
Ⅳ. 분석
신문별 광고 비중
신문별 컨텐츠 분석
기사의 출처 분석
설문조사
Ⅴ. 결 론
광고를 위한 매체 무료신문
무료신문이 유료신문을 대체할 수 있나
무료신문을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Ⅰ. 문제제기
무료신문과 무가지
메트로, 포커스, am7, 굿모닝, 데일리줌, 스포츠한국 등 지하철을 중심으로 배포되는 무료일간지가 매일 아침 전국적으로 200만 부 이상 배포되고 있다. 이런 무료신문들은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 마산, 울산, 대구 등 지방광역시를 중심으로도 확산되고 있으며 발행부수 또한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스포츠신문 등의 가판 배포 부수를 크게 웃돌기까지 한다. 이러한 무료신문의 등장은 2003년 광고계 10대 뉴스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삼성경제연구소가 네티즌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올해의 10대 상품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것을 우리가 ‘신문’이라 부르는 이유는 일단은 그 자체로서 종이를 통해 기사와 정보를 전달해주는 미디어 생산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점은 바로 이것이 ‘무료’로 대중들에게 전달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사실 우리는 무료로 신문을 받아보는데 낯설지 않다. 신문보급소에서 무료로 경품과 함께 제공되는 중앙일간지들의 판촉용 신문들을 많이 접해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분명한 구분이 필요하다. 무료신문이란 말 그대로 구독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제공되는 신문이고, 중앙일간지의 판촉용 신문들은 무가지로서 구독료를 받아야 할 유료신문임에도 그냥 무상으로 제공하는 신문을 말한다. 물론 둘 다 ‘공짜신문’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상당한 차이를 내포하고 있다. 전자는 애초부터 무료신문을 표방한 신문이기 때문에 현행법상 ‘공짜’라는 자체에 문제는 없지만 후자는 유료신문이 어떠한 이유든 편법으로 공짜신문을 제공하는 셈이 되므로 현행법(신문고시와 공정거래법 등)상 위법성 시비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무료신문은 거래, 판매행위가 없기 때문에 공정거래법으로 규율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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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wh2***
(2005.11.13 15: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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