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신문시장 정상화를 위한 공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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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우리 나라 신문시장 현황
2-1. 한국 신문 산업의 구조와 역사
2-2. 신문 산업의 특성과 쟁점

3. 공배제와 공판제 논의의 시작
3-1. 공배제란 무엇인가
3-2. 공배제와 공판제의 비교
3-3. 공판제의 선행 조건
3-4. 공판제 전 단계로서의 공배제
3-5. 추 진 과 정

4. 해외 주요 신문시장 사례
4-1. 공배제의 해외사례
4-2. 유럽에서 공배제와 공판제가 가능한 이유

5. 마치며

# 별 지 : 세계의 신문판매 경향, 세계의 미디어 정책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신문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 신문 판매는 가장 중요하다. 신문을 판매함으로써 적지 않은 수입을 올리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판매 부수에 따라 광고 수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광고주는 광고비용을 조금 더 부담하더라도 판매 부수가 많은 신문을 택하는 것이 광고 효과가 더 나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우리 나라는 광고수입과 판매수입의 비율이 7:3 내지 8:2로 광고수입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데, 이 때문에 어떻게든 발행 부수를 늘려 광고 수입을 늘리자는 생각으로, 무가지 배포는 물론 경품 제공, 이삿짐 날라주기 등 조금이라도 더 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갖가지 편법과 불공정 거래가 넘쳐 났다. 위의 기사와 같은 사건 또한 당시 신문사 보급소들이 치열하게 판매 경쟁을 벌이던 와중에 터진 어처구니없는 사건이었다.1) 임영호.『신문원론』. 연암사, 2000. : 12장에서 발췌, 요약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로, 1997년에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이 ‘언론개혁 10대 과제’의 하나로 ‘공배제’를 제안한 것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신문공동배달회사 ‘한국신문서비스‘가 법인등록을 마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문화관광부에서는 공배제를 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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