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대통령선거] 대선(대통령선거)의 부정적인 요인, 과거 대선(대통령선거)공약 비교, 대선(대통령선거)과 언론, 미국의 대선(대통령선거)토론 방송 사례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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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선(대통령선거)의 부정적인 요인
1. 정치자금과 수혜구조의 유지
2. 지구당 개혁의 미진
3. 계보정치와 정당의 이합집산

Ⅲ. 과거 대선(대통령선거)공약 비교
1. 정치개혁
2. 외교정책·대미정책
1) 권영길(민주노동당)
2) 노무현(민주당)
3) 이회창(한나라당)
3. 대북 정책
1) 권영길(민주노동당)
2) 노무현(민주당)
3) 이회창(한나라당)

Ⅳ. 대선(대통령선거)과 언론
1. 선거 관련 정치보도
2. 여론조사 보도
3. 개표방송

Ⅴ. 미국의 대선(대통령선거)토론 방송 사례
1. 선거토론 방송의 전개
2. 대통령 선거 입후보자 선별과정
3. 토론 방송 주최자 및 토론단 구성
4. 토론방송의 형식
5. 토론방송 주제
6. 토론방송 시기 및 회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보도의 공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앞에서 언급했던 정치, 경제, 사회적 제 요인들이 있고 그 외에 시청률의 문제에서도 뉴스를 책임지는 보도국장에게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최근 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이 TV매체의 선정성과 폭력성을 언급하면서 뉴스보도 내용도 함께 언급된 것은 뉴스프로그램이 갖는 일반의 인식을 뒤돌아보게 할만한 것이었다. 얼마 전 KBS, MBC 보도국장의 인터뷰내용을 보면 -ꡒ시청률을 올리는 방법은 나도 안다. 전혀 개의치 않는다. 종래의 저질 경쟁으로 돌아간다면 나는 옷 벗고 나간다.ꡓ(MBC보도국장), ꡒ신뢰받고 정직한 뉴스를 만들려고 한다. 확인 안 된 기사는 절대로 내보내지 않겠다. 자료화면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사전 녹화일 경우 자막으로 분명히 표시하겠다.ꡓ(KBS보도국장)- 시청률에 연연해하지 않고 정도를 걷겠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표면적인 이런 원칙에도 불구하고 양 9시 뉴스간의 시청률 경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매우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듯 하다. 양 사의 9시 뉴스 제작진들은 뉴스가 끝나면 상대사와 우열을 가리는 자체평가를 실시한다. ꡒ시청률이 떨어져도 새 시대를 반영하고 진정으로 시청자를 위한 뉴스를 만들자는 것이 회사의 의지다.ꡓ(MBC차장)라고 말했지만 뉴스제작진들은 그들에게 전달되는 양 뉴스의 항목별 시청률추이에 신경을 곤두세운다. 이러한 메인 뉴스 시청률을 둘러싸고 벌이는 치열한 뉴스 경쟁은 그것이 방송사 위상과 이미지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시청률 경쟁을 진흙탕 싸움으로 표현했던 언론인의 언급처럼 시청률 경쟁은 상업주의 저널리즘의 전형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것은 보도의 공정성을 위협하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언론이 사회에 순 기능적인 역할을 하지만 언론사의 자본주의적 속성 때문에 경제성과 영리성이라는 상업적 추구, 언론인들 간의 신속한 보도에 지나치게 얽매인 취재와 특종의 경쟁, 대중적 선정성에 영합, 국가권력 등에 대한 굴종, 중립성과 형평성을 잃은 보도 등의 역기능적 측면이 늘 일어 날 수 있다. 과거에는 언론에 피해를 당하여도 침묵으로
참고문헌
강원택(2003) - 한국의 선거정치, 푸른길
김민정(2003) - 20-30대 유권자의 신념체계, 정치심리 및 정치행위
이갑윤(1998) - 한국의 선거와 지역주의, 오름
이범준․신승권(1997) - 정치학, 서울 : 박영사
전대윤(1999) - 합리적선택 이론에 의거한 한국선거의 미시적 분석과 합리성 추정,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준표(1997) - 정당, 선거제도와 권력구조, 한국의 권력구조 논쟁, 풀빛
최장집(1993) - 한국민주주의의 이론,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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