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중파 TV토론의 공정성 문제점과 해결방안-16대 대선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정치학] 미디어가 선거기간중에 유권자에게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 - TV토론, 인터넷을 중심
- [언론, 언론의 선거보도] 언론의 성격변화, 언론의 선거보도 현황과 언론의 선거보도 문제점 및 언론의 선거보도 개선 방안 분석
- [티비토론] TV토론(TV후보토론)의 의의, TV토론(TV후보토론)의 역사, TV토론(TV후보토론)의 역할분담, TV토론(TV후보토론)의 쟁점, TV토론(TV후보토론)의 문제점, TV토론(TV후보토론)의 개선방안, TV토론(TV후보토론)의 제언 고찰
- [티비토론, 티비후보토론] TV토론(TV선거토론)의 의의, TV토론(TV선거토론)의 역사, TV토론(TV선거토론)의 내용, TV토론(TV선거토론)의 현황과 문제점, TV토론(TV선거토론)의 발전 방안, TV토론(TV선거토론)의 평가 분석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자료수집과 팀이 날을 새면서 만든 자료입니다.
학사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었음 합니다.
- 목차
-
1. 문제제기
1) 중요성
2) 현황
3) 원인
2. 기존 문헌과 사례 검토
1) 법
2) 공정성의 문제
3) 외국 사례
3. 연구방법
1) 2002 대통령 후보 개별 TV 토론회 분석
2) 대통령 후보 단일화 합동 토론회(노무현, 정몽준) 분석
4. 연구결과
5. 결론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1) 중요성
TV 토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가고 있다. 지난 15대 대통령 선거부터 본격화된 선거방송토론이 올해에는 정당별 '경선'에서부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이번 대선에서 TV토론 프로그램의 역할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 방송사에 따르면, 후보결정에 TV 토론이 어떠한 영향을 마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0%가량이 TV 토론 시청 후 결정한다고 대답한 것으로 드러나, 선거에 있어서 TV 토론의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드러낸다.
2) 현황
현재 우리나라는 대선방송 토론위원회가 설정하고 있는 5% 이상의 지지 혹은 교섭단체의 후보에 한해 합동토론 초청 대상을 선정하도록 하고 있으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22일 동안 세 차례만 합동 토론을 열도록 하고 있다.
후보자 등록 이전까지 방송사 별로 TV토론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허락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송3사 (KBS, SBS, MBC)가 각기 진행방식에 따라 TV 토론을 열고 있다. 이번에 진행된 대선 후보 초청 토론 역시 각 방송사가 주최한 것으로 진행자나 패널
- 참고문헌
-
선거방송의 공정성 확보 방안, 권혁남
대선 TV 토론 무엇이 문제인가, 대선 미디어 국민연대
한국언론재단 대선사이트(http://www.electionnews.co.kr)
미디어 오늘()
신문 기사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