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정치] 선거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 -16대 대선&17대 총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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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정치 -17대 총선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들어가며1
Ⅱ 선거보도에 있어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한 개념정의와 문제제기
1 공정성1
2 공정성의 다양한 차원2
3 객관성3
4 공정선거보도를 위한 법규정3
5 문제제기4
Ⅲ 공정한 선거보도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
1 선거여론조사보도4
1)여론조사결과 보도에 대한 법 규정
2)여론조사결과 보도의 긍정적 효고
3)여론조사결과 보도의 부정적 효과
4) 16대 대선, 17대 총선을 통해서 본 여론조사보도의 공정성, 객관성 문제
① 사례 1-16대 대선 여론조사보도
② 사례 2-17대 총선 여론조사보도
2 TV 토론과 관련된 법 규정
1) TV 토론과 관련된 법 규정
2) 16대 대선을 통해서 본 TV 토론과 TV 토론보도의 공정성, 객관성 문제
3 일반 선거보도
1) 16대 대선, 17대 총선을 통해서 본 선거보도의 공정성, 객관성 문제
① 16대 대통령선거 보도
- 방송
- 신문
ㄱ ‘국정원 도청 사건’ 보도 분석
ㄴ ‘이회창 세경 진흥 22억 수수설’ 보도 분석
E 공정보도를 위장한 편파보도
② 17대 총선 선거보도
ㄱ 공약 검증 기사에 대한 분석
ㄴ 기사 비중에 대한 분석
Ⅳ 결론
1 공정보도를 위하여
# 부록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오늘날 정치에서 언론은 정당 같은 전통적인 정치기구들을 대체하는 새로운 중심세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디어는 현실정치의 가장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미디어에 대한 정치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심지어 미디어 없는 정치는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의 상황을 일러 미디어 정치라 부른다
미디어가 발휘하는 정치적 힘은 일상의 정치에서도 강력하게 행사되지만, 선거 때에는 그 비중이 더욱 커진다 tv토론, 여론조사, 정치광고, 정치적 pr, 방송연설, 언론보도 등은 그 중요한 수단들이다 전통적 선거운동 방법 - 선전벽보, 현수막, 홍보인쇄물, 대중집회, 거리연설 등- 들은 점차 고비용․저효율로 인해 그 유효성이 급속히 약화되고 있다 오늘날 미디어는 정치의 한 가운데 자리 잡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모든 선거의 중심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선거과정 전반에 대하여 미디어가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면서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이 선거에서 유권자의 선택에 대하여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미디어의 상업적 성격, 계급적 성격, 이데올로기적 성격은 보도에 일정한 편향을 초래하고 그에 따라 선거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자주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의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보도, 그리고 객관성은 중요한 과제이지만 미디어가 가진 근본적 성격 때문에 원칙적으로 정치적 편향과 불공정보도, 그리고 주관적 보도를 피할 수는 없다 하지만 비록 불가피한 현실적 한계가 있다하더라도 선거보도는 가능한 공정해야 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는 개인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형식적 의미를 넘어서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체험하고 실천하는 장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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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명구 (1989) 탈 사실의 시대에 있어 뉴스공정성의 개념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신문연구소, 신문연구소학보, 제26집, pp 85-111
권혁남(2002a) 선거환경 변화에 따른 효과적 선거방송 운영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공정선거방송모델연구, pp11-68
권혁남(2002b) 선거보도 관련법규의 문제점과 외국의 가이드라인 제정 노력 한국언론학회, 선거보도 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하여 pp 19-42
김주희(2003) 제16대 대통령선거 개표방송 방송문화, 1월호
방송위원회(1998) 1997년 제15대 대통령 선거방송 심의백서
방송위원회(2003)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방송 심의백서
백선기(1992) 한국신문의 선거보도에 있어서의 ‘공정성’; 14대 총선에 대한 몇 가지 제언 한국언론학회 제6차 쟁점과 토론, 공명선거와 언론보도 발표논문집
백선기(2002)한국 방송의 대통령선거보도 유형과 일반원칙:2002년 대통령선거 보도준칙에 대한 제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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