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 심의, 선거보도와 인터넷선거보도, 선거보도 문제점, 선거보도 잘못된사례, 선거보도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선거보도의 요소
1. 편성과 제작에 있어서의 시간 요인
2. 영상자료의 제작과 편집
1) 선거 보도 현장화면의 길이
2) 선거보도 현장화면 육성의 주체
3) 영상자료의 내용: 기사내용(텍스트)과 영상자료 내용의 일치
3. 영상기술을 이용한 시각적 조작
1) 샷의 길이
2) 카메라 앵글
3) 카메라 또는 렌즈의 움직임

Ⅲ. 선거보도의 기능과 역할

Ⅳ. 선거보도의 심의

Ⅴ. 선거보도와 인터넷선거보도
1. 주류 보수언론과 차별화된 선거보도
2. 시민중심의 선거보도
3. 소수집단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선거보도
4. 심층적 선거보도

Ⅵ. 선거보도의 문제점

Ⅶ. 선거보도의 잘못된 사례
1. 지역감정 조장
2. 진보정당 소외

Ⅷ. 선거보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의 선거사에 있어서도 언론 매체들은 선거에 깊숙하게 관여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선거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신문, 방송 및 잡지 등을 통한 선거 광고, 선거 유세, 선거 토론 등의 방식들이 이미 활용되고 있으며, 입후보자들 사이의 토론회까지 활성화 되어 있다. 특히, TV를 통한 선거활동은 더욱 활발하여 TV 선거광고, TV 유세, TV 논쟁(debate) 등이 보편화되기에 이르렀다. 제4대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부터 비롯된 TV토론회는 시작하자마자 봇물같이 쏟아지게 되어 홍수를 이루게 되었으며, 1997년 대통령선거에서는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아주 열악한 조건에서 `색깔론`의 시비에서 당선이 불가능하리라 생각되었던 김대중 후보가 수없이 개최되었던 TV토론회들을 거치면서 당선되었던 것이다. 과거 민주당 및 한나라당의 대통령후보 경선과정에도 TV 토론회가 활성화되어, 민주당에서는 전혀 예상하지 않았던 노무현 경선주자가 예비후보로 유력시 되던 이인제 경선주자를 누르고 대통령입후보자로 선출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되었다. 1960년의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의 케네디후보가 공화당의 닉슨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 것을 상기시킬 만한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요컨대, 오늘날의 선거에서 언론 매체의 영향력은 가히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심지어는 대통령은 ‘특정 언론이 만든다.’는 이야기도 나올 정도가 되었다. 특히, 모든 매스미디어가 한, 둘 내지 세 명의 입후보자에게 집중하는 대통령선거에서는 절대적이라고 까지 할 수 있다. 제14대와 제15대 대통령선거에서의 특정 언론과 대통령 당선자와의 ‘긴밀한(?)’ 관계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래서 모든 입후보자들은 언론 매체의 향배에 초미의 관심을 기울이면서 주시하게 되는 것이다.
언론 매체의 보도의 경향 하나하나에 입후보자들의 지지도와 선호도가 달라지게 되며, 그것의 영향은 치명적일 수 있다. 언론 매
참고문헌
김용철·윤성이(2001) - 인터넷과 선거운동 제 16대 총선 후보자의 인터넷 활용 및 네티즌의 참여실태 분석, 한국과 국제정치 Vol.17 No.2
권혁남(1998) - 1998지방선거에서 나타난 TV방송의 무관심과 부정적 보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3-2호
유재천(1997) - 선거보도의 반성과 문제점, 신문연구
윤천주(1994) - 투표참여와 정치발전,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최문휴(2002) - 인터넷과 TV시대의 선거전략
황아란(1996) - 지방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사례를 중심으로-제1절 프로그램 성격분석 481. 「PD수첩」 482. 「시사매거진 2580」 50제2절 제작인력과 제작과정에서 비교 분석 521. 제작인력의 구성 52(1) 「시사매거진 2580」 52(2) 「PD수첩」 532. 제작과정 56(1) 「시사매거진 2580」의 제작과정 56(2) 「PD수첩」 제작과정 593. 영상기법과 보도영상 재연의 문제점 62(1) 「시사매거진 2580」의 영상기법 분석 63(2) 「PD수첩」의 영상기법 분석 64(3) 보도영상 재연기법의 순기능과 역기능 65제3절 아이

  • 인터넷 방송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
  • 법의 사각지대, 인터넷방송목차서론 - 연구목적 및, 범위와 대상인터넷방송 정의 및 특성인터넷방송 종류인터넷의 중요성본론 – 팟캐스트 –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저장형방송 -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실시간방송 - 소개 및 특성- 문제점, 사례제시결론 – 제언 및 대안연구 목적 및 범위와 대상 인터넷 문화의 발달에 따라 인터넷 방송은 이미 우리생활에서 새로운 대중매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국내의 공중파는 물

  • 소셜미디어와 정치참여 연구
  • 소셜미디어와 정치참여에 대한 연구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1. 소셜미디어를 정치 참여 활동2. 소셜미디어에 관련된 이론3. 소셜미디어와 정치의 명암Ⅲ. 사례연구 1. 일반인과 유명인의 SNS를 이용한 정치 참여2. SNS을 통한 선거 전략Ⅳ.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 문제점과 해결 방안Ⅴ.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 문제제기현 사회에서 소셜 미디어는 소통 수단으로써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의 라디오 – TV 와 같은 일방적

  • [정치학] 미디어가 선거기간중에 유권자에게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 - TV토론, 인터넷을 중심
  • 선거기간에 집중되는 특성을 고려, 미디어가 선거기간동안 미치는 역할과 미디어가 떠안고 있는 한계점에 관하여 논지를 잡고,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국내의 논문이나 학술자료, 외국의 사례 등의 선행연구를 주의 깊게 분석하여 미디어선거의 한계점과 문제점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유권자 참여중심의 바람직한 미디어선거 방향에 대하여 연구하여 보려고 한다.2절. 선행연구 검토 1.미디어가 유권자에게 미치

  • [언론, 언론의 선거보도] 언론의 성격변화, 언론의 선거보도 현황과 언론의 선거보도 문제점 및 언론의 선거보도 개선 방안 분석
  • 선거 논제 설정 기능 3. 공정성의 문제점 4. 정치참여에 대한 부정적인 효과 Ⅵ. 언론의 선거보도 개선 방안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선거방송에 있어서 공정성의 담보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까지 다양한 층위의 제도적 장치들이 선거방송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왔다. 현재는 사회 내에 민주화의 진전에 따라 과거 1980년대와 같은 선거방송의 불공정 사례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