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시대]다채널시대의 국민참여채널, 심의제도, 영상물유통, 다채널시대의 지역방송, 방송광고, 방송정책, 방송분야 고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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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채널시대의 국민참여채널

Ⅱ. 다채널시대의 심의제도
1. 영화 프로그램의 심의현황
2. 현행 심의제도의 한계
1) 제도적 제재 방식의 문제
2) 프로그램 내용 심의 방식과 기준의 모호성
3. 심의방식과 제도의 개선안
1) 자율심의 강화와 사후심의의 효용성
2) 제도적 제재 개선방안
3) 프로그램 내용규제심의 개선방안

Ⅲ. 다채널시대의 영상물유통
1. 영상물 유통에 관한 기존 연구
2. 영상물 유통의 수익 구조
3. 국내 영상물의 유통 성과 분석
1) 영화 콘텐츠의 유통 성과 분석
2)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 성과 분석

Ⅳ. 다채널시대의 지역방송

Ⅴ. 다채널시대의 방송광고

Ⅵ. 다채널시대의 방송정책

Ⅶ. 다채널시대의 방송분야 고시
1. 전문편성의 방송분야 고시 목적
1) 다채널 매체의 채널편성에 있어서의 과도한 상업화 현상 억제
2) 소외계층을 위한 방송분야 고시 및 공익성 제고
2. 전문편성의 방송분야 고시 추진 배경
1) SO․위성방송의 채널구성상 편중현상 심화
2) 공익성 채널 위주의 방송분야 고시의 필요성
3. 방송분야 고시의 기본 방향
1) 소외계층 및 공익성 채널에 대한 분야 고시
2) 복수채널에 대한 분야 지정
3) 방송분야 고시 적용 범위
4) 고시 분야 해당 PP에 대한 의무준수사항 명시
4. 전문편성의 방송분야 고시안
1) 고시 분야(‘가’호~‘사’호 - 총 7개 분야)
2) 송출대상자 이행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다채널시대의 국민참여채널
시민미디어란 한마디로 시민이 직접 소유, 운영하는 미디어다. 물론 모든 사람이 시민이라는 논리에 따르면 모든 미디어는 시민미디어다. 그러나 시민사회라는 개념이 국가라는 정치사회와 자본이 지배하는 시장의 상대적 개념으로 설정된다는 점에서 보자면, 시민미디어란 정치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미디어를 의미하게 된다. 국가가 직접 소유하거나 개입이 제도화되어 있는 미디어나 기업에서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는 일단 시민미디어라고 할 수 없다. 공영방송사와 같이 국가나 자본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공익기관에서 운영하는 미디어의 경우 국가와 시민사회 영역에 걸쳐있다는 점에서 그 성격이 애매한 면이 있다. 특히 방송의 경우 소유주체와 무관하게 공공성과 공익성이 강조된다는 면에서 시민사회 영역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볼 때, 시민미디어의 의미는 광의와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광의로 볼 때 시민미디어란 소유주체와 무관하게 시민이 운영과 제작, 편성에 일정한 범위에서 참여할 수 있는 시민참여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공영방송의 액세스프로그램이나 케이블TV의 액세스 채널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협의로 볼 때 시민미디어란 시민이 소유, 운영하는 순수한 의미에서의 대안미디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안미디어란 다양한 경험과 관심을 갖는 사회적 존재들 간의 횡적 커뮤니케이션에 개방된 매체이며, 그들 스스로에 의해 자발적이고도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자주관리 매체’이며, 기존 지배집단의 입장을 반영하거나 재생산하는 주류 미디어에 대한 ‘저항매체’이자 지배계급에 대항하는 ‘민중매체’이다. 그리고 비교적 소규모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작은 매체’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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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임·김우룡(1999), 방송학 개론,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박해식(2001), 방송광고 자율심의 8개월의 회고와 과제, 2000년도 연차 광고심의 종합보고서,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이상식(2001), 디지털 경쟁 매체의 변화에 따른 지역방송의 위상 정립 : 케이블TV와 다채널 위성방송의 영향을 중심으로, 언론정보학연구 3집
홍기선 외(2000), 현대방송의 이해, 서울 : 나남출판
한국방송진흥원(2001), 다매체시대의 매체별 편성전략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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