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현실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역사적 배경
1. 윌리엄 글래써(William Glasser)의 생애

2. 현실요법의 발전 3단계

Ⅱ. 인간관
Ⅲ. 주요개념
1. 선택이론
2. 현실요법의 특징
IV. 이론의 적용: 치료기법과 모의상담
1. WDEP 기법
2. 현실요법의 모의상담
V. 이론적 공헌
[부록I : Quality란? & 자기평가하기]

[부록II : Quality World안의 사진점검-결혼의 기술
[부록III : 문제해결원]
[부록IV : 욕구강도측정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역사적 배경

1. 윌리엄 글래써(William Glasser)의 생애

윌리엄 글래써(William Glasser)는 1925년 오하이오주의 클리블랜드에서 태어나 공업전문학교를 졸업하고19세에 화공기사가 되었으나, 심리학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23세에 임상심리 전문가가 되었다. 그 후 다시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있는 Case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28세가 되던 해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UCLA와 로스앤젤레스의 재향군인병원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과 전문의 과정을 밟았는데, 그 동안에는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방법을 훈련받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정신분석치료의 이론과 기법, 그리고 효과에 불만족을 느끼게 있었다. 그러다 지도교수인 G. L. Harrington을 만나 수년간 공동연구하면서 현실치료라고 불리게 된 새 접근의 일부 기본개념을 개발하게 되었다.

1956년 Glasser는 비행 청소년의 치료를 위한 California 주립시설인, Ventura 여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다. 여기에서의 경험을 통해 고전적 정신분석의 개념과 기법이 무익하다는 사실을 더욱 믿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여러모로 Freud적 정신분석과는 대조적인 다른 치료 접근을 개발하여 실시하기 시작했다. 1961년 Glasser는 그의 첫 저서 『정신적 건강과 정신적 질병』( Mental Health or Mental Illness)을 출판하였는데 이 책에서 그는 현실 치료의 기초를 세웠다. 그가 1965년 “현실치료”를 출간했을 때, 우리의 생활에서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책임 능력은 전적으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는 주장과, 온정적이고 수용적이고 비처벌적인 치료 상황에서, 더 효과적인 선택을 하거나 더 책임있는 방식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주장 등 자신의 기본적인 신념을 진술할 수 있었다.

1960년대에 Glasser는 공립 교육기관에서 자문자로서 일했는데, 거기서 현실 치료의 기본개념을 실행했다. 이 작업은 자신의 강력한 생각을 개인보다는 체계에 적용시키려는 노력의 시작이며, 그 결과 그의 교육에 관한 첫 번째 저서인 『실패 없는 학교』(Schools without Failure, 1969)를 집필했다. 이 시기에 그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의 학습과 학습자 생활과의 관련성, 학교가 “실패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활기 있는 학습과 학교의 변화 등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생각을 보완했고, 1972년. 『정체감 있는 사회』(The Identity Society)를 출간했을 때, 이미 통제 이론에 대한 수용과 지지를 위한 배경 작업을 시작했으며, 통제 이론으로 개인이 심리적으로, 심리사회적으로 기능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집단이나 사회가 기능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Glasser가 처음으로 통제 이론을 주장한 것은 아니지만, 이 새로운 이론에 대한 연구나 체계에 적용하는 방법은 대부분 그의 관찰에서 나왔으며, 파워스라는 생리학자를 만나 뇌의 통제체계설을 바탕으로 현실치료 효과의 근거를 만들게 된다. 또한 데밍의 생산물 관리이론을 접목시켜서 ‘질적인 학교’와 ‘질적인 관리자’가 되는 길을 제시하였다. 현재 글래써
참고문헌
상담패러다임의 이론과 실제, 한재희, 교육아카데미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럴드 코리, 시그마 프레스
당신의 삶은 누가 통제하는가, 김인자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현실요법의 적용, 김인자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현실요법과 택이론, 김인자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결혼의 기술, 우애령 역, 한양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연구 레포트
  • 제 6장 상담이론< 목 차 >1. 지시적 상담2. 정신분석적 상담3. 인간중심적 상담4. 행동주의적 상담5. 합리적정신적 상담6. 현실요법적 상담1. 지시적 상담1) 개념특성요인적 접근이라고 불리우는 지시적 상담은 주로 직업상담의 토대 위에서 발전된 상담방법이다. 개인의 행동에 있어서 성격요인의 역할을 평가하기 위해서 수학적인 성격측정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Williamson(1939)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으로 상담자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현실적

  • [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
  • 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목차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I. 게슈탈트 아동 상담이론의 접근II. 현실요법III. 행동주의 상담1.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2.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3. 부적응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참고문헌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I. 게슈탈트 아동

  • 현실요법과 게슈탈트 상담
  • 현실요법과게슈탈트 상담 (Reality Therapy & Gestalt)목 차현실요법정 의주 요 개 념 선택이론선택이론에 기초한 현실요법상 담 상담이론상담방법현실치료과정현실치료과정에서 자주 사용되는 질문사 례현실치료의 상담 모델현실치료의 문화적 적용평 가 공헌점한계점게슈탈트정 의주 요 개 념 인간관게슈탈트전경과 배경지금 – 여기미해결 과제신경증 층상 담게슈탈트 놀이치료자각을 창조하는 환상게임빈 의자 기법사 례평

  •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 상담이론 http://www.maumbium.com/edu/data02read.php?data=c2VxPTE5OCZwYWdlX25vPTUma2V5MT0mYW5zPQ%7C%7C 참조.1) William Glasser의 현실요법〃현실요법에서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이 삶의 주인이며 자신의 삶을 통제하려 한다는 인간에 대한 가설을 바탕으로 선택이론을 상담의 기본원리로 삼고 있다. 선택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외부작용이 아니라 내부작용에 의해서 행해진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 좋은 것과 나쁜 것, 효율적인 것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모델사례연구
  • 상담과정의 분석) 20∼216. 변화노력의 종결 21∼23Ⅵ. 맺는 말1.요약 232.제언 23∼24♣첨부Ⅰ 현실치료 모델의 등장 배경1.등장배경현실치료(또는 현실요법)는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에 의해 발전된 상담이론이다.현실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