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치료4E)현실상담이론적용할수있는소설드라마선정하여치료기법문제점분석해결책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 및 치료 |
---|---|---|---|---|---|
E형 | 현실상담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설, 드라마 등을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요약한 뒤, 현실상담이론에서 적용하는 치료기법을 토대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가족상담및치료4E)현실상담이론적용할수있는소설드라마선정하여치료기법문제점분석해결책0k
청소년교육과가족상담및치료4E형
현실상담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설, 드라마 등을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요약한 뒤, 현실상담이론에서 적용하는 치료기법을 토대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실요법의 주요개념
1) 실존적-현상학적 성향
2) 통제이론
3) 의학적 모델의 거부
4) 성공적 정체감과 긍정적 탐닉
5) 책임에 대한 강조
6) 과거탐색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7) 전이의 가치에 대한 과소평가
2. 현실상담이론의 치료 기법
1) 숙련된 질문 기술
2) 유머 사용
3) 역설적 기법
4) 적용
3. 드라마 불새에서 정신병자 윤미란 분석
4. 미란에 글래서의 현실상담이론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책의 치료 기법
1) 숙련된 질문 기술
2) 유머 사용
3) 역설적 기법
5. 요약과 평가
1) 요약 2) 현실치료의 공헌
3) 현실치료의 한계와 비판
4) 의견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모든 것을 선택에 기로에 있다. 잘 선택한 길은 본인에게 도움을 주지만 그렇지 못하면 평생 상처의 한이 될 수 있다. 현실치료의 핵심은 '무엇을 선택하든, 선택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 윌리엄 파워스의 통제이론을 토대로 선택이론을 발전시킴 현실치료의 중심 사상은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이 치료체계의 일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을 평가하는 심리적 힘을 기르도록 돕는 것이며 비록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더라도 보다 책임있는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책임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은 현실치료의 기본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용이해지는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여덣 단계가 포함된다. 즉 치료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내담자의 현재 행 동에 초점을 두는 단계, 내담자에게 그의 행동을 평가 하도륵 요구하는 단계, 변화를 위 한 계획을 개발하는 단계, 위임단계, 변명을 거절하는 단계, 처벌의 사용을 거절하는 단계, 그리고 내담자를 포기하지 않는 단계 등이 그것이다. 내담자의 기본문제는 현재의 인간관계가 불만스럽거나 인간관계라고 할 만한 것이 없을 경우 문제가 생기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행동을 선택하는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선택하게 될 경우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내담자의 심리치료/상담이 제대로 될 경우에는 보다 효과적인 행동을 선택한다고 보았다.
이 장에서는 현실상담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설, 드라마 등을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요약한 뒤, 현실상담이론에서 적용하는 치료기법을 토대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곽형식 외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2. 김태호 (2004),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3. 박교용(1994), 현실요법을 적용한 중학생의 성취동기 강화에 관한 효과 연구 / 한국 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우애령(1994), 현실요법을 적용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홍경자 역(1993),현실요법 / 서울: 중앙적성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