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담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과 관련한 여러 이론들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인지상담
1. 상담
2. 인지상담
3. 인지중심 상담이론
4. 인지상담의 인간관
5. 인지상담이론의 기본원리

2부. Beck의 인지상담이론
1. Beck 인지상담이론의 인간관
2. 우울이나 정서장애의 원인
3. 이론의 주요 개념
1) 자동적 사고 2) 스키마 3) 인지적 왜곡 4. 상담의 과정
5. 상담의 기법
1) 인지적인 기법 2) 행동적 기법
6. 인지이론의 특징
7. 정서적 장애의 인지적 특성
1) 우울 2) 불안 3) 광증 (mania) 4) 공황 (Panic)
5) 공포증 (Phobia) 6) 피해망상 7) 강박 (Obsessions and Complusions)
9) 거식증 (Anorexia Nervosa and Bulimia)

3부. Ellis의 인지․정서․행동 기법
1. 개관 2. 이론의 기본입장 3. 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4. 비합리적인 신념 5. 비합리적인 신념의 특성
6. 이론의 기본개념
7. 치료의 과정 8. 상담의 기법
1) 인지적 기법 2) 정서적 기법 3) 행동적 기법

4부. 성격이론
1. 성격이론의 인간관
2. 인간행동의 결정인으로서의 인지
3. 인지의 구성
1) 감각기관 및 자극의 접수 2) 지각체제 3) 기억과 이론체제
4) 사고체제 5) 인지상담 정리

5부. 지시적 상담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기본입장
3. 상담의 과정
4. 상담자의 역할
5. 상담의 기술
6.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의 비교
1)두 상담이론의 의의 2) 두 상담이론의 인간관과 상담목적
3)두 상담이론의 상담과정 비교 4) 두 상담이론에서의 상담자의 역할
5) 두 상담이론의 한계

6부. 정신분석 상담이론
1. 이론의 기본입장
2. 상담의 기술
3. 이론의 특징

7부.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이론의 전개 2. 기본적 인간관
3. 부적응 행동의 발생 4. 상담의 원리
5. 상담의 목표 6.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특징


8부.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개관
1) 실존주의적 2) 현상학에 토대 3) 게쉬탈트 심리학의 영향
2. 주요 개념
1) 게쉬탈트(gestalt) 2) 전경과 배경 3) 알아차림 4) 미해결과제
5) 접촉과 접촉의 방해과정
6)기법의 특징
(1) 지금-여기에의 체험(2) 발견학습
(3) 관계중심(4) 창의적 태도
3. 상담의 목표와 상담자의 역할
4. 상담기법

9부. 현실요법 상담이론
1. 개관 2. 현실요법의 기본 입장

10부. 상호제지에 의한 심리치료 이론
1. 이론의 기본입장 2. 상호제지 이론 적용의 예
3. 치료기법-체계적 감감법(減感法)

11부. 의미요법
1. 개관 2. 기본원리
3. 치료기법

12부. 교류분석
1. 개관
2. 치료기법
1) 자아구조분석 2) 교류분석
3) 게임분석4) 각본분석

13부.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의미
2. 집단상담의 목적
3. 집단상담의 장점
4. 집단상담의 단점
5. 집단상담에서 실존치료가 쓰일 때
1) 자기인식의 능력 : 상담에 주는 의미
2) 자유와 책임 : 상담에 주는 의미
3) 정체감의 추구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
4) 의미의 추구 : 상담에 주는 의미
5) 삶의 조건으로서의 불안
6) 죽음과 무에 대한 인식 : 상담에 주는 의미
6. 집단상담의 계획과 실시에 있어서의 유의사항

14부. 진로지도
1. 진로지도의 의미
2. 진로교육의 목표
3. 진로지도의 내용
2. 교류분석
1) 상보교류(충족교류)
2) 교차교류
3) 이면교류(저의교류)
3. 게임분석

참고자료






본문내용
. 인지상담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인간의 인지적 측면에 일차적 관심을 갖는다. 인지상담은 인간의 인지적 측면이 정서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고 인지의 변화를 우선적으로 시도함으로써 다른 측면의 변화가 수반될 수 있도록 하여 총체적인 인간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상담접근이다. 그리고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인지상담 내에서도 어느 정도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느냐 혹은 인지의 어떤 측면에 관심을 두느냐 등에 따라 다양한 접근들이 있다. 예컨대, Kelly의 구념이론적 상담, Ellis의 합리적 정의적 행동 요법, Beck의 인지요법, Lazarus의 중다양식 요법, Meichenbaum의 인지적 행동수정, 기타 상담의 문제해결적 접근 등을 들 수 있다. 이상의 상담이론들은 대부분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을 매우 중요시하는 인지행동적 접근이지만 인지적 측면의 변화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기 때문에 인지상담의 범주에 속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며 이같은 관점을 가지고서 이 글을 읽어가길 바란다.
3. 인지중심 상담이론
1) Ellis와 Beck을 대표주자로 하는 인지중심 상담이론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상적 배경은 현상학적 관점이다.
2) 이는 “개인의 행동은 그의 생각에서 파생된다. 개인은 자신과 자신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석에 근거하여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다”라는 Adler의 관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Ellis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보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는 자신의 이론이 인지․정서․행동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관점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라고 명명했다.
4) Beck은 우울한 사람의 감정과 행동은 그들이 당면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체계에 의해 더 잘 설명되고, 그러한 인지체계는 그들의 정보처리과정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왜곡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우울증상을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편견과 왜곡으로 설명하는 인지적 이론모형을 정립하고, 원리를 다른 정서적인 장애를 설명하는데도 적용했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구매 만족]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임상 연구계획서 학업계획서.실제 합격 된 논문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연구계획서 학업계획서(구매 평가: A+)
  • 상담심리전공1. 진학의 동기저는 △△△△년도에 서울 △△대학교 에서 심리학과와 관련된 전공을 하였고 학부를 졸업 한 후 관련 상담 현장 기관에서 직접 여러 클라이언트들을 만나 심리 검사 및 심리 상담(심리 치료)일을 하여왔습니다. 관련 기관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여러 심리 상담 치료 사례 case들을 경험하여 보니 많은 심리학자들이 연구한 이론들과 학문들에 대하여 더욱 더 궁금한 점들이 생기게 되었고 좀 더 심도 있고 체계적으로 학업

  • [교육심리학] 지능과 학습
  •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⑦교육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4) 지능검사의 문제점 및 유의점 ① 지능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허구적으로 만들어낸 추상적 개념이다. 이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이고 수량화된 방식으로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지능검사를 맹신하거나 과잉해석해서는 안 된다.② 지능검사로 측정된 학생들의 지능이 곧바로 학업성적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③ 높은 지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 [지능과 학습]지능과 학습
  •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⑦교육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4) 지능검사의 문제점 및 유의점 ① 지능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허구적으로 만들어낸 추상적 개념이다. 이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이고 수량화된 방식으로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지능검사를 맹신하거나 과잉해석해서는 안 된다.② 지능검사로 측정된 학생들의 지능이 곧바로 학업성적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③ 높은 지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 제임스 파울러 신앙발달론 분석
  • , 2000.2) 국내서적김삼복. 『종교심리학』. 부천: 서울신학대학교, 1998.박종석. 『기독교교육의 지형도』. 서울: 기독교대한성결교회, 2005.. 『기독교교육학의 선구자들』. 서울: 만남과 나눔, 2005.3) 외국서적James W. Fowler. Stages of Faith. New York: Harper Collins, 1981.James W. Fowler & Sam Keen, Ed. Jerome Berryman. Life Maps: Conversations on the Journey of Faith. Waco, Tex.: Word Books, 1985.4) 홈페이지에모리대학교 윤리학 연구소. http://www.ethics.emory.edu/content/view/402/0/. 2007. 9. 24.

  • (유아교육론 B형) 2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여러기관이 함께 하다 보니 원하는 대로 참여를 못하는 것이 많이 아쉬워요. 그리고 숲에서의 교육은 숲해설가 분들의 연간으로 짜여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치원 생활주제와 연계해서 진행을 해주시는데, 항상 미리 전화를 해서 유치원 생활 주제를 물어 보시고 될 수 있으면 그 주제와 맞춰서 프로그램 진행을 해주시니까 관찰력과 호기심, 창의성 등도 발달에 도움도 되고, 실내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것을 숲유치원에 와서 실제로 경험 하면서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