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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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

I. 게슈탈트 아동 상담이론의 접근

II. 현실요법

III. 행동주의 상담
1.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2.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3. 부적응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

I. 게슈탈트 아동 상담이론의 접근

게슈탈트 상담은 1940년대 Frederict s. Perls가 주체가 되어 발전된 현상학적-실존적 치료방법으로 개인이 성숙하기를 바란다는 생활에서 자신의 길을 스스로 찾아야 하며,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해야 한다는 전제를 바탕에 둔 실존치료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게슈탈트의 핵심개념도 개체의 의해 지각된 행동 동기를 뜻하는 것이다.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이유는 우리의 욕구나 감정을 통합하여 하나의 유의미한 행동동기를 형성하며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고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유의미한 행동동기인지 그렇지 않은 행동 동기인지는 지금 여기에서는 자각(알아차림)에 의해 결정된다.
주어진 자극을 어떤 식으로 보느냐에 따라 문제 인식이 달라지면 행동, 실천화하는 우선순위가 달라진다.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동기화되며 행동화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최우선적으로 선정된 자극이 하나의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이는 전경으로 떠오르면서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이를 해소하는 것이다.
그러나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올라도 환경과의 원만한 접촉을 통해 해결되지 못한다면 배경으로 사라지지 못한다.
이처럼 자각과 접촉은 상호 관련되어 게슈탈트 형성-해소의 순환과정을 도움으로써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하게 된다.
도벽의 경우 불안정한 가정환경으로 부모에 대한 증오심이나 모멸감이 내면적 원인일 경우 그것을 제거하는 일과 여기-지금에서의 현실적인 능력을 키우는 일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여기-지금 당면한 과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일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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