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
I. 게슈탈트 아동 상담이론의 접근
II. 현실요법
III. 행동주의 상담
1.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2.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3. 부적응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벽아동의 상담] 도벽에 대한 게슈탈트상담, 현실요법, 행동주의상담 접근
I. 게슈탈트 아동 상담이론의 접근
게슈탈트 상담은 1940년대 Frederict s. Perls가 주체가 되어 발전된 현상학적-실존적 치료방법으로 개인이 성숙하기를 바란다는 생활에서 자신의 길을 스스로 찾아야 하며,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해야 한다는 전제를 바탕에 둔 실존치료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게슈탈트의 핵심개념도 개체의 의해 지각된 행동 동기를 뜻하는 것이다.
개체가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이유는 우리의 욕구나 감정을 통합하여 하나의 유의미한 행동동기를 형성하며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고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유의미한 행동동기인지 그렇지 않은 행동 동기인지는 지금 여기에서는 자각(알아차림)에 의해 결정된다.
주어진 자극을 어떤 식으로 보느냐에 따라 문제 인식이 달라지면 행동, 실천화하는 우선순위가 달라진다.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동기화되며 행동화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최우선적으로 선정된 자극이 하나의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이는 전경으로 떠오르면서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이를 해소하는 것이다.
그러나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올라도 환경과의 원만한 접촉을 통해 해결되지 못한다면 배경으로 사라지지 못한다.
이처럼 자각과 접촉은 상호 관련되어 게슈탈트 형성-해소의 순환과정을 도움으로써 유기체의 성장에 이바지하게 된다.
도벽의 경우 불안정한 가정환경으로 부모에 대한 증오심이나 모멸감이 내면적 원인일 경우 그것을 제거하는 일과 여기-지금에서의 현실적인 능력을 키우는 일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여기-지금 당면한 과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일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