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데이터 마케팅의 출현)
언제부터인가 우리 주위에서는 고객지향경영, 고객만족경영, 고객우선경영 등의 단어들이 TV나 신문, 잡지 등의 광고 문고에서 흔히 듣고 접하는 말들이 되었다. 그렇다면 이런 단어들은 어디에서 나온 것이며, 기업은 고객에게 어떻게 대하겠다는 것인지, 궁금함이 생긴다. 이 궁금증은 바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라는 기업 마케팅 전략에서 나온 것이고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현재의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나가는 기업들의 생존전략의 모습이라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엄밀히 따진다면 고객만족경영(CSM), 리엔지니어링(BPR) 등의 뒤를 이어 나온 것이다. 그렇다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이란 무엇인가? (이후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약자-DBM으로 부름) DBM을 네가지 마케팅 기법으로 분류하고 다음과 같다.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개인 마케팅(Individual Marketing),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각각의 개념적 차이점과 특징, 적용예시를 통해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개념
1)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다이렉트 마케팅은 고객과의 1:1 접촉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고객과의 접촉 수단으로는 주로 1:1을 할 수 있는 수단인 DM(Direct Mail), TM(Tele-Marketing) 등을 활용한다.
- 참고문헌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송현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고객정보의 활용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박천욱
한국경제신문
서울경제신문
주간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