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 유용성, 기대효과와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점, 단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실행 절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
1. 릴레이션 구축을 통한 고객 평생가치의 극대화
2.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체제
3. 장기전략의 수립
4. 마케팅리서치 자동화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유용성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대 효과
1. 매출 및 수익의 증가
1) 수익구조의 개선
2) 평균구매량 증대
2. 마케팅비용의 절약 및 감소
1) 마케팅비용대비 효과증대
2) 마케팅비용의 절감
3. 고객과의 연대감형성 고정고객의 확보
4. 기업과 상품의 이미지개선효과
5. 무형의 마케팅 정보자산 확보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시스템의 실행 절차
Ⅶ.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 마케팅과 인터넷
Ⅷ.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사례
1. A.B.Dick사
1) 문제점
2) 솔루션
3) 세부 커뮤니케이션 활동
4) 결과
2. WH Smith Travel
1) 상황
2) 문제점
3) 해결책
4) 결과
3. 브리스톨 마이어스의 누프린
1) 상황
2) 방법
3) 설문 내용
4) 결과
4. 우리나라 도입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여 컴퓨터에 의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통합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Jackson & Wang(1994)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고객중심적(Customer-based)이고 정보집중적(Information-intensive)이며 장기적(Long-term-oriented)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정의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컴퓨터에 의한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필요한 항목의 고객정보를 수집하여 컴퓨터 메모리에 보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렇게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한 마케팅활동이란 점이 다른 마케팅개념과의 가장 중요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특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데이터처리 시스템이나 컴퓨터에 의한 정보시스템쪽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정교한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나 강력한 컴퓨터 하드웨어 등을 포함하는 고급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마케팅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여러 구성요소 중의 하나에 불과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David Shepard Associates, 1995). 둘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일차적인 판매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 한 사람, 한 사람과의 개별적이고 지속적인 관계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1회성의 단기적인 개념이 아니라 생애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장기적인 이익을 지향하는 것으로, 이런 측면에서 관계마케팅 혹은 일대일 마케팅과 지향하는 바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박건양, 소비자 행동론
안광호(1995), 마케팅 조사원론, 법문사
안광호, 광고원론
이학식(2002), 마케팅, 법문사
임종원․김재일․홍성태․이유재 공저, 돈이 보이는 인터넷마케팅, 우당미디어
테드 레빗(Tedd Levitt)교수, 마케팅 상상력, 관계의 관리(relationship management),
P.E 슐츠․B.E 반스, 안보섭․정기현․한상필․한은경공역, 현대 광고의 전략 저자, 나남출판
자료평가
- 잘 참조하겟습지낟111
- karne***
(2013.04.05 12:41: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