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한반도대운하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대운하란?
2)운하의 역사와 현재
1>세계적인 운하의 현황

2.본론
1)이명박 대통령의 한반도 대운하프로젝트
1>한반도 대운하의 전반적인 개요
2>한반도 대운하의 당위성

2)대운하에 대한 오해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대운하란?

땅위에 도로나 철도 등을 만드는 것처럼, 물 위에 물을 이용한 길을 만들어 서울과 부산을 연결한 도로가 경부 고속도로인 것처럼 경부 고속도로인 것처럼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경부운하를 중심으로 해 영산강, 금강 등을 이어 하나의 물길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강과 강을 잇고, 강이 없는 곳엔 물길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강과 강을 잇고 강이 없는 곳엔 물길을 새로 만들어 이어서 국토를 종단하는 하나의 수로망을 만드는 것이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다.

이는 경부운하와 호남운하, 북한운하 등 3개 운하를 건설하여 하나로 연결하여 한반도 물줄기를 하나로 잇는 대역사이다. 한반도대운하의 핵심은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경부운하이다. 경부운하는 총 연장 553㎞의 대수로이고, 문경새재 부근 조령의 해발 140m 지점에 20.5㎞의 터널을 건설하고 터널 양쪽에 두 강의 수위를 맞춰주는 갑문을 건설하여 물길을 연결한다. 물길의 경부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총 연장 200㎞의 호남운하는 영산강 하구와 금강을 거쳐 경부운하로 연결되며 북한운하는 예성강과 대동강, 청천강을 이어 신의주까지 수로를 연결하는 방법과 임진강부터 예성강을 연결, 원산까지 수로를 연결하는 2가지 연결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한반도 대운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물류비용 절감, 국토균형 발전, 수자원 보존 및 효율적 이용, 관광산업 발달 등 파급효과가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운하가 건설되면 5000t급 바지선이 부산에서 강화도까지 왕래하게 돼 물류비용이 지금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고, 한강 유역의 빈번한 홍수 발생과 낙동강 유역의 물 부족 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운하통과 지역을 중심으로 선착장과 물류터미널 등이 들어서면 지역경제가 균형 발전하는 것은 물론 국내 관광산업 발전도 예상된다는 것이다. 그는 한반도 대운하가 들어서면 한국 경제가 제2의 도약기를 맞을 수 있다는 확신에 차 있는 것으로 보인다.

2.운하의 역사와 현재
참고문헌
고의장, 「연구논문 : 경부 및 구마운하 건설에 대한 지형학적 검토」, 『한국지구과학회지』, 18권 4호, 1997
정태웅, 「연구논문 : 경부운하 낙동강구간 갑문입지의 지질학적 입지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18권 3호, 1997
주명건 외, 『경부 경안운하와 물류혁명』, 세종서적, 1997
주명건 외, 『우리도 운하를 개척하자: 물류혁명과 국토개조 전략』, 세종서적, 1996
박종찬, [분석] ‘불도저’ 이명박의 새상품 경부운하 ‘되는’이유 ‘안되는’이유, 〈한겨레〉, 2005.10.11
황준범&이호을, “모르시는 말씀…경부운하 고속철보다 낫다”, 〈한겨레〉, 2005.10.13
안승섭, 이명박 시장 왜 ‘경부운하’ 집착하나?, 〈연합뉴스〉, 2005.10.13
추부길, {왜 한반도 대운하인가?}, 말과 창조사, 2007
이민부, {운하의 지리학}, 한국지리학회 발표논문, 2007
홍종호, {경부운하, 경제적 타당성 없다}, 2008
한반도대운하연구회, {한반도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경덕출판사, 2007
홍성태, {이명박 운하와 문화 대파괴}, 2008
김정욱, {한반도대운하는 해서는 안될사업}, 2008
한반도대운하 추진운동본부 http://www.kog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경부대운하갈등사례개요를작성하고갈등당사자집단파악과갈등의원인을정리한후갈등당사자집단별Interest와Position을정리하시오
  • 대운하(한반도 대운하)갈등사례 개요를 작성하고 갈등당사자집단 파악과 갈등의 원인을 정리한 후 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 하겠다.Ⅱ. 본 론1.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란? 1) 경부~호남~북한 물길내기 이명박 대통령이 2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 구상을 밝혔다.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는 한반도 물줄기를 하나로 잇는 대역사다. 이 전 시장이 15대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1996년 7월부터 구상해온 프로젝트는 경부운하(가칭)와 호남운

  • [4대강살리기]4대강정비사업의 향후과제과 나의 견해- 4대강살리기 찬성입장, 4대강살리기 찬성입장-
  • 이명박 대통령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국민적 합의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업을 강행한다면 이미 겪었던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한반도 대운하’처럼 다시 한 번 전 국민적 반대에 부딪치게 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은 건국 이래 가장 큰 국책 사업으로 불리고 있지만 정작 이에 대한 의미 있는 사회적 소통과 합의는 요원한 상태이다.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의 찬반논쟁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과연 효용성이

  • 대운하의 경제성 한반도 대운하는 어떤 것인가 대운하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것
  • 대운하는 맑고 깨끗한 강을 돌려주고, 홍수와 가뭄을 예방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공간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재앙에 대비하는 역할을 한다.」이와 같이 대운하라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학계와 정치계의 의견을 살펴보았다.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 조사해보면서 한반도 대운하가 단지 대선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비장의 카드로 여겨지지 않는다. 대운하의 추진 배경이 있었기에 이명박 대통령이 오랜 세월 전부터 주장

  • [운송론] 한반도 대운하 실효성
  • 한반도 대운하란 출처 : 경향신문 2006년 10월 25일자, ‘물길 프로젝트’ 이명박 “대운하 공사 4년이면 된다” 한반도 대운하는 우리나라의 주요 강들을 운하화하는 총체적인 의미이며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경부운하 외에도 영산강과 새만금을 잇는 호남운하 및 새만금 운하, 금강을 중심으로 지천을 잇는 충청운하 등 남한 쪽의 12개 약 2,100㎞ 그리고 북한 쪽은 평양과 개성을 잇는 평개운하, 평양과 원산을 잇는 평원운하 등 5개 노선 약 1000㎞ 등을 통

  • 사회과학 4대강살리기프로젝트
  • 이명박 정부는 4대강 정비사업의 부수효과로 19만개의 일자리를 약속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것이 실현 가능한 이야기일지 의문이다. 물론 4대강 정비 사업으로 인해 일자리는 창출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몇 년 후 사라질 단기적인 건설 노동직에 비정규직일 뿐이다. 이것은 청년 실업자들, 그리고 장년층의 실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고학력의 대학졸업자들이 건설노동직에 취직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점가 장년층도 단기적으로 일자리를 얻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