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 효도, 효교육, 효도교육] 효(효도)의 정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효교육(효도교육)의 필요성, 효교육(효도교육)의 실천의지 지도 및 효(효도)의 생활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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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효의 정의

Ⅲ. 효의 도덕성 발달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 도덕성
2) 타율적 도덕성
3) 자율적 도덕성
2. Damon의 부모 권위에 대한 추론 발달 과정
1) 저학년
2) 저학년 및 중학년
3) 중학년
4) 고학년

Ⅳ. 효 교육의 필요성

Ⅴ. 효 교육의 실천의지 지도

Ⅵ. 효의 생활화 방안
1. 효 체험 학습의 날 운영
2. 효자․효녀 체험장
3. 효도 과제 제시
4. 가족신문 만들기

Ⅶ. 결론 - 예상되는 성과와 문제
1. 예상되는 성과
2. 예상되는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님을 끔찍이 섬기고 조상을 신으로 받들어 모시는 것은 우리나라 원시 샤머니즘의 핵심이었다. 그러므로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효 사상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 각별하다 할 수 있다. 때문에 전통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 관계로 중요시된 것은 당연히 효였다. 그런데 일찍부터 우리 사회에 그러한 관계가 뿌리내리게 된 이유는 오랜 농경 문화에서 오는 가족 단위의 생활 관습과 고려 이후부터 생활화된 유교 사상 덕분이다. 한민족이라는 끈끈한 결합력 속에서 우리 민족은 조상과 자신을 일체화시켰으며, 그러한 마음은 죽은 사람에 대한 후장이나 극진한 조상 숭배로, 그리고 살아 계신 부모에 대한 지극한 공경으로 이어졌다.

Ⅱ. 효의 정의

효(孝)라는 글자 형태는 아들이 부모를 업고 있는 모양인데, 이것은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모습을 효의 어원으로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논어 위정 편에 말하기를, 부모 생전에는 예를 다하여 모시고, 돌아가시면 예로써 장사지내며, 제사 지낼 때는 예를 어기지 않고 예를 다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우리 민족도 효를 강조하여 왔는데 증보문헌비고를 보면, 삼국의 왕들은 효자, 효녀에게 집과 논밭을 내리고 표창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고려시대에는 효렴제라 하여 효성이 지극한 사람을 관리로 특별 채용하기도 하였다고 삼국유사에서 전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매년 가을, 경복궁 근정전에서 양로연을 베풀어 임금이 솔선하여 노인을 공경하는 모범을 보여 주었으며, 80세 이상의 노인에게 벼슬을 하사하였고, 100세 이상 노인
참고문헌
▷ 공주학봉초등학교(2001). 행동적 체험활동을 통한 효 실천의 생활화.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김정환(1997), 전인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내일을 여는 책
▷ 서울 강선초등학교(1998), 바른 심성 기르기 지도 방안
▷ 이명주(1996), 효행 내재적 동기 유발을 위한 미완성 예화 및 지도자료의 개발과 활용,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이효범(2001). 효의 현대적 의미와 교육적 의의. 충남교육. 134. 16-21.
▷ 충청남도태안교육청(2000). 효 실천을 위한 효행길잡이. 2000장학자료. 서산: 청오인쇄사.
▷ 황정규, 21세기에 대비한 교육적 인간성, 교육학 연구, 제33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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