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효란 무엇인가'
효 교육에 대해서 논의하기 전에 먼저, 효란 무엇인가에 대해 짚어볼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마치 사랑의 정의가 셀수없이 다양한 것처럼 ‘효’가 무엇인지 우리 모두가 동의하는 대강의 뼈대는 분명 존재하지만, 구체적인 효를 정의내리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선 인터넷에서 ‘효’, ‘효도’를 키워드로 하여 검색해 보았습니다. ‘효도 관광’, ‘효도 여행’, ‘실버타운’과 같은 목록이 나타난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서, 상당히 많은 청소년들의 삶의 일부분이 되어 있을 인터넷에서는 그리고 더불어 현대사회에서는 ‘효도’가 이미 상업적 목적에 의해 상품으로 자리 잡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효도는 돈으로 사서 부모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의 이야기와 고전에서 효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위의 고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효는 부모를 공경하며 기쁘게 해드리려는 자식의 마음가짐과 그것의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효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행위들의 나열이 아니기때문에 실천하는 방법은 사람에 따라 그리고 시대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습니다.그러므로 현대 사회에 적절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여 그에 따라 효교육의 방향을 설정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2. 효교육의 중요성
다음의 만화에서 변하지 않은 부모님의 사랑과 이에 반해 물질로 쇠택된 현대 사회의 단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와 더불어 효교육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되엇습니다..
  • wjdwn5***
    (2005.12.06 17:05:4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pedagogy) - ①개념;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

  • [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요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학개론 인성교육 보고서- 차례 -Ⅰ.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인성과 인성교육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시선과 인성 발달 단계3. 인성교육의 필요성Ⅱ. 인성교육의 현실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2. 학교에서의 인성교육3. 가정과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지도방법 4. 해외에서의 인성교육Ⅲ.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1. 인성교육의 문제점2. 인성교육의 해결방안Ⅳ. 토론주제Ⅴ. 조원들이 느낀 점Ⅵ. 토론의 정리 및 추가설명Ⅶ.

  • [교육학개론] 생활지도와 상담-생활지도
  •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 참고문헌 & 출처1 교육학개론(박영진, 조건덕, 장서화 공저), 서울, 동문사2. http://cafe.daum.net/truedu/5tXm/3947?docid=Olo|5tXm|3947|20090506090516&q=%BB%FD%C8%B0%C1%F6%B5%B5%C0%C7%20%C0%C7%B9%CC&srchid=CCBOlo|5tXm|3947|200905060905163 (여기에서 3개)http://blog.daum.net/ghkxh6/513789?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ghkxh6%2F5137894http://100.naver.com/100.nhn?docid=885795http://cafe.naver.com/limhkwormhole.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6

  • 교육학개론 - 한국교육사에 대해서
  • 교육사적 의미를 지닌다. 2. 한성사범학교 관제는 1895년 3월 29일의 주본간 규약조건에서 한성부에 교원양성을 위 한 학교의 설립이 주청되고 4월 2일에 칙령안의 발의와 각의를 거쳐 4월 16일에 칙령 제 79호로 제정, 공포되었다.3. 제정, 공포된(1895.04.16 음력) 한성사범학교관제는 우리나라 근대 교육법제의 효시를 이루는 것이다.- 일본교육의 실제를 충분히 참조하여 제정된 것으로 보임2. 한성사범학교의 교육학교육1. 법령상에 규정된 교육학 관련 교

  • 한국인의 정에 대한 학문적 관심
  •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