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독일 광고에 나타난 슬로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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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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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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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표목적
2. 슬로건의 정의와 사용목적
3. 독일 광고슬로건의 경향 형태
4. 최근 독일 광고슬로건의 경향을 통한 독일 소비문화 트랜드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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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표목적
영상시대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은 글보다는 이미지들에 눈길을 두게 된다. 특히 칸광고제 등의 수상작에서 볼 수 있듯이 마치 한편의 영화처럼 화려한 이미지들과 크리에이티브적 요소들이 현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으로써 이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광고를 통해서 눈길을 끄는 그림과 로고만으로도 소비자와 충분히 교신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슬로건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외향적인 광고이미지와는 달리 슬로건, 광고카피는 특정시대 사람들의 마음을 관통하는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슬로건, 즉 광고카피는 사회의 트랜드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 조는 인터넷 광고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인 slogan.de와 컨설팅기업 Trendbuero가 공동 실시한 슬로건에 관련된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독일의 슬로건의 트랜드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독일 사회의 소비문화 및 사회 모습을 파악해 보기로 했다.
2. 슬로건의 정의와 사용목적
슬로건은 “sluagh-ghairm”이라는 아이리쉬-스코티쉬 켈트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본래 과거에는 전쟁터에서 거칠게 아우성치는 것을 뜻하였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고객을 압도하는데 이용되는 세분된 의미로 바뀌었다고 한다.
슬로건의 주된 목표는 수신자의 기억 속에 깊게 파고들어 구매 욕구를 끌어내고자 함에 있으며 독자가 상품, 상표나 회사를 기억하기가 용이하도록 기억가치가 높고 고도의 암시성을 가지도록 정교하게 만들어진다. 광고언어의 가장 강력한 존재인 슬로건이 대개 광고의 끝 부분에 위치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3. 독일 광고슬로건의 경향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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