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의 기업경영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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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디지털 시대와 사회 환경
1. 디지털 시대에 입각한 LG전자의 변화
2. 심각한 환경문제에 걸맞은 친환경적 제품의 시장 공략

Ⅱ. 미래사회와 기업

Ⅲ. 새로운 기업경영
1. 마케팅 부문 - 새로운 이미지의 구축
2. 신기술 획득 - 연구기관의 세계화
3. 글로벌의 인재의 육성

Ⅳ. 새로운 경영자의 이해

Ⅴ. 기업과 사회적 책임

Ⅵ. 기업 윤리와 사회공헌 활동

Ⅶ. 기업의 이해관계자
1. 기업환경의 변화
2. 주주와 이해관계자 사이
3. 이해관계자 관리와 경제적 성과
4. 기업경영 측면
5. 마케팅 측면

Ⅷ. 가치관의 대전환
1. 가치소비자 등장
2. 제휴마케팅
3. LG 전자의 제휴 현황
4. 제휴 추진 방법

Ⅸ. 기업과 자연환경

Ⅹ. 새로운 리더십

디지털시대의 글로벌경영

한국기업의 미래
본문내용
Ⅲ. 새로운 기업경영

LG전자는 투명성 제고와 기본준수 문화 장착을 위해 회사표준의 정비, Business Process Management 도입, 결산 프로세스 자동화 등을 통해 절차의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LG전자가 글로벌시대를 대비하여 기업경영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마케팅 부문 - 새로운 이미지의 구축
현재 LG는 승부 사업(디지털TV, PDP)과 주력사업(전자관, 광Storage, 에어컨)에 핵심 역량을 주력하고 있고, 해외자본의 유치와 사업구조조정을 위해 비주력사업(모터, 펌프, 통신기기, 소형가전,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은 매각하거나 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LG 전자는 과거 일본 제품보다 싼 가격으로 세계시장의 소비자들을 유혹했다. 하지만 이제는 디지털 LG 라는 고급 브랜드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새롭게 채택한 해외슬로건 「LG, Digitally Yours」를 담은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광고를 전세계에 동시 집행하고 있다. 약 4000만 달러를 투입하여 5일부터 프랑스 TFI, 독일 Pro 7, 영국 ITV 등을 비롯해 동유럽, 중남미, 아주, 캐나다 등의 지역방송과 CNN, STAR, CNBC, 유로 스포츠 등과 같은 위성방송에 TV광고를 하고 있으며 뉴스위크, 이코노미스트 등 유력 시사경제지에 인쇄광고를 실시, 해외지역의 오피니언 리더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디지털 LG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브랜드 광고는 단순 브랜드 알리기 중심의 기업 광고에서 벗어나 벽걸이TV, 초박형 액정 모니터 등과 같은 디지털 제품과 관련 기술을 소재로 디지털 브랜드의 핵심 이미지를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행해진 것이다. LG전자는 위와 같이 전 세계적인 광고홍보 전략을 쓰면서 세계 시장마다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LG전자가 현재 주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최고가 전략’이다. 유럽 시장이나 동남 아시아 시장에서 결코 디지털 TV기술에 있어서 소니나 도시바 등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최고가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3, 4위에 머무는 브랜드 인지도를 1위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에서 이루어진 전략이다. 이러한 최고가 전략 보충목적으로 LG전자는 스포츠마케팅과 명사마케팅을 하고 있다.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축구 팀을 독점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99 영국 크리켓 월드컵 대회의 공식 후원 업체로 나서고 있다. 또 ‘세미소사’나 ‘남나리’같은 세계적인 스타들을 자신의 광고에 출현시키는 등의 스포츠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 LG전자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남편인 필립 공에게 수출용 핸드 PC ‘페놈 익스프레스’를 선물하고 한국을 방문한 이집트 무바라크 대통령에게 50대의 컬러 TV를 선물하는 등의 명사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러한 명사 마케팅은 LG 전자의 이미지를 해외 시장에 자연스럽게 알리는 동시에 고급스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에서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LG전자는 이러한 명사 마케팅의 영향으로 영국의 위성 디지털 방송사인 B스카이B사와 디지털 TV공급 계약을 맺었고, 이집트의 알쇠룩 사와 1억 달러 어치의 가전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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