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여론창출전략,공영방송,공영방송이념,KBS,KBS조직구조,KBS적자,KBS문제,KBS발전방향,KBS해결방안,BBC벤치마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KBS(공영방송)의 소개
1) KBS 는?
2) 공영방송의 정의
3) 공영방송의 이념

Ⅱ KBS의 현재상황과 문제점
1) KBS의 조직 구조적 특성
2) 방송사의 인력현황
3) KBS의 적자 현실
4) 흔들리는 '공영방송'의 정체성
5) KBS 프로그램상의 문제

Ⅲ KBS 발전방향 및 해결방안
1) BBC의 벤치마킹
2) 수신료 인상
3) 사장의 불필요성
4) 근무환경 개선
5) 콘텐츠 수출을 위한 해외지사의 통합적 관리
6) 외국 방송 BBC, CCTV, NHK, CNN 등과의 partnership 구축
7) KBS 홈페이지를 포털 형식으로 변환하고 소셜미디어와 연계

Ⅳ KBS 라는 브랜드의 진화
1) 다가가기 쉬운 부드러운 이미지로 개선
2) 국민방송 KBS의 이미지 회복

본문내용
Ⅰ KBS 소개

1) KBS 는?

KBS는 방송법 4장(43~68조)에 설립과 운영에 대한 사항이 명시된 한국방송공사로서 국가 기간방송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TV채널로는 보도·시사·교양 프로그램을 광고 없이 방송하는 KBS1과 드라마와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방송하는 KBS2를 방송한다. 한편 KBS는 라디오 방송으로 AM채널 4개(1~3라디오, 한민족방송), FM 채널 2개를 운영한다. KBS는 전국적인 방송네트워크 구축위해 서울에 본사를 두고, 부산·창원·대구·광주·전주·대전·청주·춘천·제주 등 9개 지방도시에 지역총국이 있으며, 울산을 비롯한 9개 지방도시에 지역사가 있어 본사가 지역사의 인사와 재원을 관리하는 중앙 집권적인 직할국 체제로 운영된다. 직할국 체제는 방대한 네트워크를 유지함에도 불구하고 본사와 지역사의 차이를 전체적인 차원에서 완화시킬 수 있으며, 조직 내 일체감이나 경쟁심을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직할국 체제는 본사의 지배력이 막강하고, 지역사가 지역 프로그램을 제작할 기회가 적어, 본사 프로그램을 중계하는 기능으로만 한정될 우려가 있다.

2) 공영방송의 정의

공영 방송은 정부와 기업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방송형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방송의 형태는 국가에서 직접 재정 일체를 담당하고 관리 통제하는 국영 방송과 민간 자본으로 운영되는 민영 방송이 있다. 공영방송은 이와는 다른 형태로 정부나 광고주의 영향을 받지 않고 국민에게 독립되고 공정한 정보와 양질의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공영방송은 그러한 점에서 국영방송과 엄연한 차이를 보인다.
공영방송의 주된 재정은 수신료이다. 공영방송의 대표적인 방송사인 영국의 BBC방송사의 경우 광고방송을 전혀 하지 않으며, 재정의 90%정도가 수신료로 충당된다. 또한 독일의 공영방송사인 ARD나 ZDF도 대부분의 재정이 수신료로 충당된다. 독일 공영방송의 경우, 광고를 허용하고 있는데, TV의 경우 하루에 20분 광고가 허용되며, 라디오의 경우 하루에 90분 동안 광고를 할 수도 있다.
한국의 공영방송인 KBS가 수신료와 광고로 재원이 충당된다. 하지만 수신료가 재정에 차지하는 비율은 적으며, 대부분 정부 보조나 광고로 재정이 유지되고 있다. 이렇게 공영방송사의 재정이 정부와 광고에 의지하게 되는 비율이 다른 국가의 공영방송사보다 월등히 높음으로 인해 공영방송사가 독립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공영방송은 직접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상업방송에 최소한의 공영성에 대한 의무를 재확인시키는 감시견 역할도 담당한다. 수신료가 상업방송만을 보는 사람들에게조차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혜택을 주는 셈이다. 공영방송의 존재 자체가 상업방송으로 하여금 방송의 공익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견제장치가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KBS 홈페이지
BBC 홈페이지
위키피디아
방송론-한진만
방송학개론-한진만
KBS와 권력 -강동순 (서교출판사)
상업광고 없이 뭘 먹고 사냐고? - 오마이뉴스
한국 공영방송의 사회적 역할과 그 수행의 평가, 박인규, 2007
KBS와 김비서는 한 끗 차? , 신정임 기자 (월간노동세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즈베키스탄 한류진출 방안(인터넷 산업을 중심으로)
  • 전략적 요충지로 삼아 글로벌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며, 이미 러시아 연해주의 이동통신 자회사 NTC를 인수해 적자 기업을 3년만에 흑자전환, 지난 7월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해외 사업 성공 사례를 갖고 있다.3. 우즈베키스탄 방송인터넷 산업 분석1) SCP 분석(1) 방송산업 구조(Structure)① 방송 소유구조우즈베키스탄은 1991년 소련에서 독립한 이우 법에 의해 사회 민주주의 국가를 구성하는 것으로 천명하였으나 여전히 모든 권력은

  • 디지털 지상파 방송 -디지털지상파방송의 MMS도입과 디지털 공익성
  • 방송의 MMS도입과 디지털 공익성 1.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정의1)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개념2) 디지털 지상파 방송 실시 현황① 국내의 현황② 국외의 현황3) 디지털 지상파 방송 파급효과4) 디지털 지상파 방송 정책2. 디지털 지상파방송의 MMS 도입1) MMS개념2) 국내의 MMS 논의 전개과정3) MMS와 이해집단간의 대립① MMS의 긍정적 입장② MMS의 시범서비스 평가와 부정적 입장4) MMS의 정책방안5) MMS의 선결과제 3. 디지털 공익성 1) 방송 이념과 공익

  • [미디어선거, 티비토론] 미디어선거의 의의, 미디어선거의 역사와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의 실태,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의 문제점 및 각당의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 전략 그리고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에 대한 언론의 평가 분석
  • 문제점Ⅵ. 각당의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 전략1. 열린우리당2. 한나라당3. 새천년 민주당4. 각 당의 미디어 선거토론 전략에 대한 평가Ⅶ. 미디어선거토론(TV토론)에 대한 언론의 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선거법 82조2항은 대통령 선거와 시도지사 선거에서 후보자 텔레비전 토론회(대선 3회 이상, 시도지사 선거 1회 이상)를 공영방송사(KBS와 MBC)가 개최하도록 했다. 그리고 토론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새롭게 만들어진 ‘토론위원회’에서

  • [조직구조론] KBS 조직 연구
  • KBS의 현재상황에 대한 평가1. KBS 조직의 system theory 접근2. 조직의 환경 (1) 방송 3사 중심으로 파악(2) 변화하는 방송 환경 중심으로2. KBS의 조직구조(1) 수직적 분화(2) 수평적 분화와 조직구조의 형태3. KBS의 조직문화와 윤리4. 조직 전략Ⅲ. 조직의 효과성1. Organizational Effectiveness의 틀로 측정2. 조직 designer의 Challenges3. KBS의 특징적인 조직개편 : 뉴미디어 본부의 신설Ⅳ. 앞으로의 발전 방향 모색1. Benchmarking (1) 영국 공영방송 BBC의 대응전략(2) 일

  • [MIS 경영정보시스템] KBS ERP시스템 도입 사례
  • -목차-들어가며KBS 선정이유KBS 에 관하여개요연혁인력일반현황재무기존서비스뉴미디어 서비스KBS의 Competitive Force and Strategies생존을 위한 KBS 의 선택급변하는 방송 환경경영혁신의 선택DCS 프로젝트 준비작업DCS 프로젝트왜 ERP인가?사용자 위원회를 통한 요구사항 분석구성원 모두의 동참을 위한 사내 공감대 형성방송사의 Best Practice- 벤치마킹DCS 프로젝트 실현과정추진일정추진방안DCS추진체 선정도입방법업무 프로세스 재설계첨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