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여론창출전략,공영방송,공영방송이념,KBS,KBS조직구조,KBS적자,KBS문제,KBS발전방향,KBS해결방안,BBC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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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KBS(공영방송)의 소개
1) KBS 는?
2) 공영방송의 정의
3) 공영방송의 이념
Ⅱ KBS의 현재상황과 문제점
1) KBS의 조직 구조적 특성
2) 방송사의 인력현황
3) KBS의 적자 현실
4) 흔들리는 '공영방송'의 정체성
5) KBS 프로그램상의 문제
Ⅲ KBS 발전방향 및 해결방안
1) BBC의 벤치마킹
2) 수신료 인상
3) 사장의 불필요성
4) 근무환경 개선
5) 콘텐츠 수출을 위한 해외지사의 통합적 관리
6) 외국 방송 BBC, CCTV, NHK, CNN 등과의 partnership 구축
7) KBS 홈페이지를 포털 형식으로 변환하고 소셜미디어와 연계
Ⅳ KBS 라는 브랜드의 진화
1) 다가가기 쉬운 부드러운 이미지로 개선
2) 국민방송 KBS의 이미지 회복
- 본문내용
-
Ⅰ KBS 소개
1) KBS 는?
KBS는 방송법 4장(43~68조)에 설립과 운영에 대한 사항이 명시된 한국방송공사로서 국가 기간방송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TV채널로는 보도·시사·교양 프로그램을 광고 없이 방송하는 KBS1과 드라마와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방송하는 KBS2를 방송한다. 한편 KBS는 라디오 방송으로 AM채널 4개(1~3라디오, 한민족방송), FM 채널 2개를 운영한다. KBS는 전국적인 방송네트워크 구축위해 서울에 본사를 두고, 부산·창원·대구·광주·전주·대전·청주·춘천·제주 등 9개 지방도시에 지역총국이 있으며, 울산을 비롯한 9개 지방도시에 지역사가 있어 본사가 지역사의 인사와 재원을 관리하는 중앙 집권적인 직할국 체제로 운영된다. 직할국 체제는 방대한 네트워크를 유지함에도 불구하고 본사와 지역사의 차이를 전체적인 차원에서 완화시킬 수 있으며, 조직 내 일체감이나 경쟁심을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직할국 체제는 본사의 지배력이 막강하고, 지역사가 지역 프로그램을 제작할 기회가 적어, 본사 프로그램을 중계하는 기능으로만 한정될 우려가 있다.
2) 공영방송의 정의
공영 방송은 정부와 기업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방송형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방송의 형태는 국가에서 직접 재정 일체를 담당하고 관리 통제하는 국영 방송과 민간 자본으로 운영되는 민영 방송이 있다. 공영방송은 이와는 다른 형태로 정부나 광고주의 영향을 받지 않고 국민에게 독립되고 공정한 정보와 양질의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공영방송은 그러한 점에서 국영방송과 엄연한 차이를 보인다.
공영방송의 주된 재정은 수신료이다. 공영방송의 대표적인 방송사인 영국의 BBC방송사의 경우 광고방송을 전혀 하지 않으며, 재정의 90%정도가 수신료로 충당된다. 또한 독일의 공영방송사인 ARD나 ZDF도 대부분의 재정이 수신료로 충당된다. 독일 공영방송의 경우, 광고를 허용하고 있는데, TV의 경우 하루에 20분 광고가 허용되며, 라디오의 경우 하루에 90분 동안 광고를 할 수도 있다.
한국의 공영방송인 KBS가 수신료와 광고로 재원이 충당된다. 하지만 수신료가 재정에 차지하는 비율은 적으며, 대부분 정부 보조나 광고로 재정이 유지되고 있다. 이렇게 공영방송사의 재정이 정부와 광고에 의지하게 되는 비율이 다른 국가의 공영방송사보다 월등히 높음으로 인해 공영방송사가 독립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공영방송은 직접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상업방송에 최소한의 공영성에 대한 의무를 재확인시키는 감시견 역할도 담당한다. 수신료가 상업방송만을 보는 사람들에게조차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혜택을 주는 셈이다. 공영방송의 존재 자체가 상업방송으로 하여금 방송의 공익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견제장치가 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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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홈페이지
BBC 홈페이지
위키피디아
방송론-한진만
방송학개론-한진만
KBS와 권력 -강동순 (서교출판사)
상업광고 없이 뭘 먹고 사냐고? - 오마이뉴스
한국 공영방송의 사회적 역할과 그 수행의 평가, 박인규, 2007
KBS와 김비서는 한 끗 차? , 신정임 기자 (월간노동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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