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통의 조직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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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United Colors of Benetton
1. 베네통의 설립

Ⅱ.조직 개혁은 성장의 필연적 결과
1. 조직 개혁 전의 모습
2.개혁의 필요성 대두
3. 개혁의 과정과 내용(since 1982~1986)
(1) 개혁의 적임자 선정
(2)‘파르메리’에 의해 구성된 새로운 내부체제
(3) “임원회”의 구성과 “경영 위원회”의 발족
(4) 예외적 지위 2가지
4. 조직개혁 과정중에 나타난 문제점-신구마찰
CASE ① 아롯피 vs 파르메리
CASE ②
5. 조직개혁과 발맞춘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자금 운용
① 정보시스템의 구축
② 자금 운용
6. 조직개혁의 결과

Ⅲ.베네통의 생존비결과 현재 모습

본문내용
Ⅰ. United Colors of Benetton

1. 베네통의 설립
루치아노 베네통은 1935년 이탈리아 베네토주의 트레비소에서 태어났다. 1955년 부친이 사망한 이후 막내 동생 카를로의 자전거와 자신의 아코디언을 판 돈으로 낡은 직조기를 구입, 여동생 줄리아나가 짠 다양한 색상의 스웨터를 도매상에게 팔아 넘기기 시작하면서 의류업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4명의 가족으로 시작된 베네통사는 개인적인 신뢰감, 유대감을 바탕으로 자신은 베네통 그룹의 회장을, 줄리아나는 컬렉션을, 카를로는 생산을, 다른 동생인 질베르토는 회계를 담당한다.
베네통은 당시의 검정, 회색에 한정되어있던 스웨터 사업에서 밝고 활기찬 컬러의 스웨터를 만들어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었고, “United Colors of Benetton"이 슬로건이 되었다. 이후 이 컬러 스웨터로 대중의 인지도를 넓혀 나가는 한편, 1960년대 초반까지 선염가공공정에만 의존하던 당시의 염색기술에서 벗어나, 염색하지 않은 한 가지 실을 가지고 옷을 생산한 뒤 염색을 하는 후염가공공정 기술을 개발, 베네통을 세계적인 의류 메이커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 기술을 통해 그는 원가 절감은 물론 고객의 욕구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생산 및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나아가 20시간 동안에 1만 5000여 박스를 입출고할 수 있는 최첨단 물류센터를 갖추고 항공편을 이용해 전세계 어디든지 20시간 안에 배달할 수 있는 물류체계를 완비하였다.
1984년에는 패션 사진작가 올리비에르 토스카나를 광고 책임자로 발탁해 사회적 이슈를 파격적으로 다룬 광고로 세인의 관심을 집중시킴으로써 전세계에 베네통만의 독특한 기업 이미지를 인식시켰다. 독창적인 사고와 기업정신을 바탕으로 베네통사는 1960년대 후반부터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해 2001년 말 현재 세계 각지에 9개의 공장과 7,0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와 스탠퍼드 대학교 등에서는 그의 경영기법을 경영학 교재로까지 채택할 정도로 유명해졌다.
우리가 여기서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은 1980년대를 중심으로 한 상황들이다. 대대적으로 행해졌던 베네통사의 조직개혁과 정보시스템의 구축, 주식회사로서의 새로운 도약은 지금의 베네통을 이루기 위해 필연적으로 이루어진 것들이고. 그것들은 지금의 베네통이라는 기업을 이해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즉, 베네통의 혁신을 이해하는 것은 베네통 그대로를 이해하는것과 같이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지금부터는 개혁기의 전반적인 상황과 그에 따른 결과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Ⅱ.조직 개혁은 성장의 필연적 결과

1. 조직 개혁 전의 모습

#내부구조와 수익구조
베네통의 조직형태는 베네통 일가 네 사람 밑에 특정부문의 중요한 관리직을 두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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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와우~잘했어요
  • romeo***
    (2004.11.07 15:4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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