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박카스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CF광고 변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품선정이유
1. 제품설명
제품탄생
SWOT분석
2. 활력
3. 젊음
신한국인
국토대장정
젊은 날의 선택
스타마케팅
누군가의 박카스
4. 설문조사 및 통계
5. 나아갈 방향 제시 & 광고제작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활력
박카스는 1962년 4월 4일 동아일보 2면 아래 5단에 '젊음과 활력을!'이란 슬로건으로 광고를 시작했다. 지면 한 가운데에 가장 큰 글자로 슬로건을 써놓아 '젊음과 활력'이란 의미가 글자 자체에서부터 느껴지게 했으며, '간장 관리는 현대인의 상식'이라는 부제를 붙였다. 박카스의 작용 다섯 가지를 상세히 설명해 놓았고, '간장보호, 활력보강제'라는 제품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 청량감을 주는 드링크제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부응하여 드링크 형태로 탈바꿈한 '박카스-디'제품은 1963년 12월부터 판매되었다.
광고는 그보다 한 달 후인 1964년 1월 10일에 7면 5단 24cm크기로 동아일보에 처음 실렸다. 그 광고에서는 모자를 쓰고 노타이셔츠 차림인 건장한 청년이 왼손에 든 박카스를 마시고 있었다. 드링크제로 변화된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킨 것이다. '활력을 마시자!'라는 헤드라인을 세로로 처리했으며, 모델과 카피 사이의 선과 박카스 병, 헤드라인을 비스듬하게 기울여 놓아 광고 내용이 더욱 활기차 보이도록 했다. 당시 신문이 8면이었던 것을 기억하면, 광고가 실렸던 7면은 주목률이 매우 높았던 사회면으로 지면 선정에도 꽤 신경을 쓴 것을 느낄 수 있다.
60년대 박카스 초기 광고는 '활력을 마시자!'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젊음과 활력', '싱싱한 생명력','그날의 피로는 그날에 푼다.'라는 부제목들로 구성되었다. 박카스-디가 판매되면서 동아제약은 대량생산, 대량광고에 의한 대량판매 전략을 활용했고, 당시 최고 인기 여배우였던 남미라를 전속모델로 하고,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활용하되 특히 tv와 라디오 등 방송매체에 더욱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다른 제약사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1964년 박카스가 의약품매출 1위, 1967년 동아제약이 제약업계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밑받침이 되었다.
또 이 당시 박카스 TV광고에는 코믹물 위주의, 박카스를 훔치다 경찰에 잡히는 도둑이야기와 용궁과 토끼의 간 이야기 등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 < 토끼와 거북이편 >
‘별주부전’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된 광고이다. 먼저 별주부전의 내용을 보면 용왕이 병에 걸려 약을 구하는데 토끼의 간이 약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거북이를 시켜 토끼를 잡아오라고 명령하게 되고 별주부는 토끼를 잡아 오게 되었다. 토끼는 이 사실을 모르고 따라가게 되었다가 자신의 꾀로서 빠져나오게 된다. 이때 여러 가지 결말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이 광고는 용왕이 나와 약을 건네주는 결말을 택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약이 바로 박카스인 것이다.
박카스는 별주부전을 실제 사람들이 찍은 것이 아니라 만화로서 표현 하였으며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야기를 차용하여서 박카스라는 생소한 제품을
- 참고문헌
-
1. 제품설명
-www.donga.co.kr
-http://cafe.naver.com/goonda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1982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603&docId=2302
-http://cafe.naver.com/20091lalalala1111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4
2. 활력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4038624
-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UploadFile/050_%C0%E5%BC%F6%BA%EA%B7%A3%B5%E5%20200707.pdf
-http://ad.donga.co.kr/front/tv/list_tv.jsp
3. 젊음
-http://blog.naver.com/jang56000?Redirect=Log&logNo=150042056309
-http://cafe.naver.com/perpectsupermarke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8
-http://ad.donga.co.kr/front/tv/list_tv.jsp
-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UploadFile/050_%C0%E5%BC%F6%BA%EA%B7%A3%B5%E5%20200707.pdf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