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박카스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CF광고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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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품선정이유

1. 제품설명
제품탄생
SWOT분석

2. 활력

3. 젊음
신한국인
국토대장정
젊은 날의 선택
스타마케팅
누군가의 박카스

4. 설문조사 및 통계

5. 나아갈 방향 제시 & 광고제작

6.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활력
박카스는 1962년 4월 4일 동아일보 2면 아래 5단에 '젊음과 활력을!'이란 슬로건으로 광고를 시작했다. 지면 한 가운데에 가장 큰 글자로 슬로건을 써놓아 '젊음과 활력'이란 의미가 글자 자체에서부터 느껴지게 했으며, '간장 관리는 현대인의 상식'이라는 부제를 붙였다. 박카스의 작용 다섯 가지를 상세히 설명해 놓았고, '간장보호, 활력보강제'라는 제품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 청량감을 주는 드링크제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짐에 따라, 이에 부응하여 드링크 형태로 탈바꿈한 '박카스-디'제품은 1963년 12월부터 판매되었다.
광고는 그보다 한 달 후인 1964년 1월 10일에 7면 5단 24cm크기로 동아일보에 처음 실렸다. 그 광고에서는 모자를 쓰고 노타이셔츠 차림인 건장한 청년이 왼손에 든 박카스를 마시고 있었다. 드링크제로 변화된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킨 것이다. '활력을 마시자!'라는 헤드라인을 세로로 처리했으며, 모델과 카피 사이의 선과 박카스 병, 헤드라인을 비스듬하게 기울여 놓아 광고 내용이 더욱 활기차 보이도록 했다. 당시 신문이 8면이었던 것을 기억하면, 광고가 실렸던 7면은 주목률이 매우 높았던 사회면으로 지면 선정에도 꽤 신경을 쓴 것을 느낄 수 있다.
60년대 박카스 초기 광고는 '활력을 마시자!'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젊음과 활력', '싱싱한 생명력','그날의 피로는 그날에 푼다.'라는 부제목들로 구성되었다. 박카스-디가 판매되면서 동아제약은 대량생산, 대량광고에 의한 대량판매 전략을 활용했고, 당시 최고 인기 여배우였던 남미라를 전속모델로 하고,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활용하되 특히 tv와 라디오 등 방송매체에 더욱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다른 제약사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1964년 박카스가 의약품매출 1위, 1967년 동아제약이 제약업계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밑받침이 되었다.
또 이 당시 박카스 TV광고에는 코믹물 위주의, 박카스를 훔치다 경찰에 잡히는 도둑이야기와 용궁과 토끼의 간 이야기 등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 < 토끼와 거북이편 >
‘별주부전’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된 광고이다. 먼저 별주부전의 내용을 보면 용왕이 병에 걸려 약을 구하는데 토끼의 간이 약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거북이를 시켜 토끼를 잡아오라고 명령하게 되고 별주부는 토끼를 잡아 오게 되었다. 토끼는 이 사실을 모르고 따라가게 되었다가 자신의 꾀로서 빠져나오게 된다. 이때 여러 가지 결말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이 광고는 용왕이 나와 약을 건네주는 결말을 택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약이 바로 박카스인 것이다.
박카스는 별주부전을 실제 사람들이 찍은 것이 아니라 만화로서 표현 하였으며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야기를 차용하여서 박카스라는 생소한 제품을
참고문헌
1. 제품설명
-www.donga.co.kr
-http://cafe.naver.com/goonda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1982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603&docId=2302
-http://cafe.naver.com/20091lalalala1111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4

2. 활력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4038624
-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UploadFile/050_%C0%E5%BC%F6%BA%EA%B7%A3%B5%E5%20200707.pdf
-http://ad.donga.co.kr/front/tv/list_tv.jsp

3. 젊음
-http://blog.naver.com/jang56000?Redirect=Log&logNo=150042056309
-http://cafe.naver.com/perpectsupermarke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8
-http://ad.donga.co.kr/front/tv/list_tv.jsp
-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UploadFile/050_%C0%E5%BC%F6%BA%EA%B7%A3%B5%E5%2020070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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