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 방송 개편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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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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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편전략 비교분석
1. Selection 분석
1)KBS1
2)KBS2
3)MBC
4)SBS
2. Scheduling 분석
1)평일
2)주말
Ⅱ. 개편결과 비교분석 및 평가
1. 시청률 분석 및 평가
2. 다양성 분석 및 평가
Ⅲ. 최종 평가 및 제언
- 본문내용
-
-분석 방향
2006년 가을 개편을 맞이하여 각 방송사마다 어떠한 모토를 가지고 편성을 했는지 분석해본다. 또한 이러한 목표가 폐지, 신설에 어떻게 반영되었고, 이 목표에 알맞게 상응하는지를 분석해본다. 일단 각 방송사별로 내세운 모토를 통해서 개편 특징을 살핀다. 이를 통해서 방송사들이 주력하는 요소를 읽어내고, 그것이 편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밝혀낸다. 크게 폐지된 프로그램과 신설된 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떤 시간대에 어떠한 부분을 확대하고 축소했는지 알아본다
KBS1
1. 특징
KBS1은 공영방송으로서 전시청자 층을 고려한 편성을 특징으로 한다. 특히, 타방송사에 비해서 오락보다는 교양, 시사, 정보를 중심으로 한 다큐, 어린이, 교육, 문화 관련 프로그램에 많은 편성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번 편성 모토를 ‘전문영역의 대중화 선언’, ‘아시아와 세계를 이해하는 창’,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로컬 활성화’, ‘사회 현안의 심층 진단’으로 정해 이와 관련된 신설프로그램들이 많이 기획되었다. 이는 단순히 교양, 시사 프로그램을 방송하던 기존의 프로그램과는 달리 좀 더 시청자들의 흥미를 생각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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