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스토리텔링3공통) TV엔터테인먼트-무한도전, 1박2일-스토리텔링 전략분석00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8 / 2017.03.2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판매자 할인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미디어와스토리텔링
공통 * 과제명: TV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2017년 방영중인 국내 TV예능프로그램 2-3편을 선정하여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할 것. 구체적으로 포맷, 구성요소, 출연자 특성, 재미유발요소 등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할 것. (15점)

*유의사항
1. 반드시 2017년 방영 프로그램을 선택할 것
2. 비교분석표를 만들 것 (분석 항목을 먼저 정한 후, 이를 기준하여 간단히 설명함).
3. 표의 내용을 가지고 자세한 분석 내용을 작성할 것
4. 반드시 본인이 시청 후 작성할 것. 남의 것(논문, 기사, 인터넷자료 등)을 그대로 베끼지 말 것 (베낀 것은 무조건 최하점수임)
5. 분량은 A4 용지 5쪽 준수 할 것(사진, 이미지 등을 뺀 분량)
하고 싶은 말
미디어와스토리텔링3공통) TV엔터테인먼트-무한도전, 1박2일-스토리텔링 전략분석00

미디어영상학과 미디어와스토리텔링3공통

TV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2017년 방영중인 국내 TV예능프로그램 2-3편을 선정하여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할 것. 구체적으로 포맷, 구성요소, 출연자 특성, 재미유발요소 등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할 것.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무한도전 스토리텔링 전략분석
2. 1박2일 스토리텔링 전략분석
3. 무한도전과 1박2일 비교 분석표
1) 무한도전
2) 1박2일
3) 비교분석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상이 돌아가는 정보는 우리는 티비를 통하여 많이 제공받고 있다. 필자도 TV를 수시로 시청하지만 직장과 학업이 바쁜 관계로 인하여 실지로 필요한 방송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에 따라 필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편하게 TV를 시청하며, 드라마 내용이 내가 원하는 대로 전개 되었으면? 그러한 생각이 들 때도 한두번이 아니다. 그러나 과거 방송의 경우 시청자들은 수동적이며, 소극적으로 TV방송국에서 보내준 내용만 그대로 시청할 뿐 방송의 내용을 선택할 권한이 전혀 없었다. 즉, 기존 TV는 시청자들이 고정된 장소에서 방송사에 의해 미리 편성된 프로그램을 수동적으로 시청한다.
티비 드라마를 우리들은 시청하게 되면 마치 내 자신이 드라마 속의 주인공이 된 것처럼 주인공과 함께 희로애락을 같이 느낀다. 따라서 드라마속의 주인공이 악의 구렁텅이 속에 빠지면 같이 안타까워하고 슬퍼하며 주인공이 좋은 일이 생기면 나의 일처럼 즐거워하게 된다. 따라서 드라마 속의 주인공이 실제 인물속의 성격인 것으로 착각하여 악역을 받은 사람은 현실 속에서도 여러 시청자에게 조소비평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무한도전은 우리나라 최고의 장수프로그램의 하나로 토요일 방송될 때마다 시청자가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소재로 방송을 하고 있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하다. 특히 출연진의 매사에 최선을 다하여 각자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하고, 각자 다른 케릭터 역할을 잘 소화시켜 시청자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오락프로그램이다.
1박2일은 전국의 명소를 찾아다니면서 유명관광지를 소개하는 가운데 멤버들에게 복불복이라는 벌칙을 내리는 과정에서 시청자와 공감대를 형성해 간다.
한 때는 시즌 1 멤버 출신 연예인 대부분이 법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불미스러운 개인사에 휘말렸다. 제일 먼저 MC몽이 병역비리로 퇴출됐고, 강00은 탈세 논란으로 잠시 연예계를 떠나야했다. 이00도 도박 혐의로 시즌 2 종영과 함께 하차했다. 그리고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은 아니지만 김C와 은00은 1박 2일 하차 후 공통적으로 이혼을 겪고 도덕적으로 논란이 되는 사건을 일으켜 이미지가 하락했다. 그렇지만 아직도 장수한느 프로로 시청자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장에서 2017년 방영중인 국내 TV예능프로그램 2-3편을 선정-무한도전, 1박2일-하여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하며, 구체적으로 포맷, 구성요소, 출연자 특성, 재미유발요소 등을 중심으로 비교분석 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교석, 피디제너럴, 2015.복면가왕’ 노래 뒤에 숨은 또 하나의 성공
-배국남, 2015, 이투데이, 무한도전’ 멤버들, 왜 최고일까?
-비주얼다이브 디지털편집국 뉴스팀, 2016, 복면가왕’ 황승언, 노래는 거들뿐? 눈부신 외모 ‘눈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얼 버라이어티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3 위의 기준과 정의에 따라 국내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범위 제시일반적인 정의에서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우리 결혼했어요.’ ‘1박 2일’, ‘패밀리가 떴다’ ‘무한도전’ ‘몰래카메라’ ‘인간극장’ 등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리얼 버라이어티라고 정의할 수 없는 것도 있다.먼저, 국내에서 가장 먼저 리얼 버라이어티를 표방했던 프로그램 ‘무한도전’ 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인물의 고정성과 캐릭터화가 잘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009. 23-24.1.세계관광1)인바운드/아웃바운드 International Tourism Arrivals (2011) (단위:million)200820092010200820092010세계(World)922880935미주(Americas)147.2140.6151.2유럽(Europe)487.9459.3471.5아프리카(Africa)474648.7아시아&태평양(AsiaandthePacific)184.1181.2203.8중동(MiddleEast)55.65360출처:UNWTO World Tourism Barometer, 2011UNWTO World Tourism Barometer, 2011.- 1 -UNWTO Tourism Highlights, 2011 Edition에 따르면 2010년에 세계 관광은 2008년 후반과 2009년에 글로벌 금융 위기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008년 월스트리트발(發) 금융위기에 처했을 때, 일부 언론은 세계 1위 경제 대국 자리를 중국이 차지할 것으로 분석하기도 했다. 하지만 미국 경제는 실리콘밸리 중심의 IT 경제가 살아나면서 세계 1위 자리를 아직도 지키고 있다.미국 실리콘밸리의 혁신 경쟁력은 중국이 부러워하는 것 중 하나다. 내가 학생들에게 늘 강조하는 것이 있다. 중국 인구가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중국 인구가 13억명이라면, 미국 인구는 50억명이다고. 미국은 50억명에 달하

  • [경영학] 스타마케팅 연구
  • 31일부터 이틀간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빅뱅의 콘서트 ‘ 빅쇼 `가 열렸다. 티켓 구하기 전쟁이 벌어졌고 5만2000명이라는 단일 콘서트 최대 관객동원 기록을 세웠다. 전국투어, 일본ㆍ태국 콘서트를 비롯해 빅뱅은 2년간 20여 회 콘서트에 약 20만 명을 동원했다. 빅뱅의 콘서트에는 엄마와 딸이 함께 손을 잡고 오는 진풍경이 연출된다. 출처 김슬기 기자커버 스토리 빅뱅의 성공학자신의 한계를 넘어봐! ➁ 외국 사례 ( 마이클 조던 )나이키

  • Apple 애플 국제경영전략
  • 3) 스토리텔링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단계(4) 개발생산 -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단계(5) 마케팅 - 어떻게 목표고객에 도달할지 모색하는 단계3. 디자인의 우수성4. 혁신 브랜드 이미지5. 또 하나의 확장, iTunesⅡ. 본론-3: Apple의 마케팅 전략1. 애플社의 경영전략(1) 공개전략(2) 시장 표준화 전략2. 애플社의 마케팅 전략(1) STP 전략(2) 4P전략(3) SWOT 분석3. iPod의 해외 마케팅 전략(1) 브랜드 마케팅 (2) 디자인 마케팅(3) 보조서비스 ‘iTunes 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