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 인터넷 신문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인터넷 신문의 역사
2.인터넷 신문 환경 변화


II. 본론

1.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신문과 순수인터넷신문
1)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2)순수 온라인 신문

2.인터넷 신문의 성장요인

3.대안매체로서의 인터넷 신문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4..인터넷 신문의 단점

5. 외국의 인터넷 신문 사례



III. 결론
인터넷 신문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I. 서론

(1) 인터넷 신문의 역사
1) 세계 인터넷 신문의 역사
1991. 세계 최초. 미국 CNN, Chicago Tribune
1994. 잡지 Wired의 온라인판인 Hotwired가 최초로 배너 광고 게재.
미국 신문사들도 기존의 신문기사를 온라인상에 게재하는 일을 본격화.
1994. 유럽의 유명 일간지인 Daily Telegraph, Financial, Irish Times 등이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시작.
2) 국내 인터넷 신문의 역사
1995. 3. 국내 최초. 중앙일보, 인터넷 전자신문 서비스 실시
디지털조선, 동아닷컴, 인터넷한겨레 등이 속속 설립됨
2000. 1. 머니투데이 (증권, 금융 전문). 오마이뉴스, 이데일리 등 기존 언론사의
뒷받침없이 순수하게 온라인에서 시작, 발전한 뉴스매체가 발전함
3) 인터넷 뉴스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
- 컴퓨터의 대중화, 인터넷 대중화와 닷컴(.COM)열풍
- 기존 미디어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오프라인 전문 뉴스 종사자들의 관심과 열정이 인터넷 뉴스에 대한 도전으로 반영된 것
- 인터넷만이 가진 특수한 형태 (실시간, 네트워크화, 시공간 초월)
- 뉴스 소비자들의 성향이 빠르고 생생한 뉴스, 색다른 뉴스, 성역 없는 비판 등을 요구하는 쪽으로 변화하였음
☞ 더 이상 뉴스는 단일 매체에서 소비되는 정보가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되는 복합적 정보 상품이 되었다. 언론사들은 다매체 제작환경, 인력구조를 갖추고 제작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뉴스 경영에 지식 경영의 개념까지 도입하게 되었다.
온라인 뉴스가 언론에 매우 큰 영향을 일으키고 있는 만큼, 이러한 특징이 신문과 언론에 가지고 올 파장이 적지 않다.

참고문헌

인터넷신문 -정보화사회의 저널리즘과 인터넷신문의 생존전략, 최낙진, 세계사, 2001.

인터넷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인터넷 광고, 인터넷 홍보 / 박성호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인터넷 신문・방송 길라잡이 / 서명석 안영배 공저, 씨엔마, 2000.

현대미디어의 이해, 김학천 공저,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미디어 내용분석 방법론, 다니엘 리페 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콘텐츠 유료화 연구, 황상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인터넷신문, 최낙진, 세계사, 2000

인터넷과 종이신문, 한경석외, 중아M&B, 1999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구본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인터넷신문 -정보화사회의 저널리즘과 인터넷신문의 생존전략, 최낙진, 세계사, 2001.

<인터넷 신문>, 세계사, 2000. 최낙진

<온라인 저널리즘>, 도리, 2003. 김성순

한국온라인신문협회 저, <온라인 신문, 경쟁과 생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http://blog.empas.com/choijs69/13747931 한경미디어연구소 최진순 기자의 블로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드미디어신문 방송와 뉴미디어의 뉴스가치 변화
  • 신속한 보도를 통해 신뢰성을 높여가는 것이 절실하다. 소셜미디어 등 뉴미디어가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는데 반해 선정성, 부정확한 뉴스원과 무책임성 등 그에 따른 부작용과 역기능 또한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1,스마트 시대 신문의 위기와 미래/한국언론재단 2013-032,신문학 이론/ 박영사. 차배근 외 3명 공저3,미디어 오디세이/ 나남, 김동민4,메타 저널리즘/한울, 박진용5,저널리즘의 이해/ 한울, 강내원 외 12명 공저

  • 광고효과론 챕터발표
  • 언론의 분위기를 감지하는 감각이 있다.  - 사람들은 새로운 생각에 단면 했을때 각자 재빠르게 판단하는데, 자신이 판단한 생각이     大쪽이면 더욱 자신 있게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침묵한다. Mass Communication의 효과이론 발전과정토론 주제 √ 오늘 날 매스미디어의 정기능과 역기능은 무엇인가?√ 인터넷은 매스미디어로 볼 수 있는가?√ 인터넷을 통한 개인 미디어가 발달한 오늘 날매스 미디어의 힘은 약한가?Thank you!!!

  • [신문학] 대안언론의 종류와 발전방향-나는꼼수다 사례 중심으로
  • 분석했다. 또한 이명박 정부를 지지하는 3개 메이저 신문과 정부가 임명한 사장이 운영하는 2곳의 방송국 등이 전하지 않는 정보들을 자세히 전해주는 점도 인기의 비결이라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나꼼수가 진행자 4명과 심지어 간혹 이들이 두들기는 에어컨마저 팬 사이트를 가질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현 정부가 인터넷 여론을 옥죄고 정부에 비판적인 진행자들이 잇따라 방송에서 물러나고 있는 현실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전했다. 올해초

  • [신문학] 신문광고와 수익구조
  • 신문55년 10월 15일 경향신문 진로광고60년대70년대80년대90년대현재상황◦ 현재 광고기업주들이 신문광고를 이용하는 이유1. 이용성 : 다매체.다채널시대 독자들은 뉴스.정보.아이디어를 얻는 데 여전히 신문에 가장 많이 의존합니다.독자들이 어떻게 신문 기사와 광고를 접하는지 과학적인 방법론을 개발하여 분석한 신문협회의 제2차 신문독자 프로파일 조사에서 이런 사실이 확인되었다. 인터넷과 TV가 그 뒤를 이었다.2. 광고 보고 즉시 구매율

  • [언론학] 대안언론으로서 인터넷저널리즘의 가능성
  • 분석한 결과 미약하지만 생산적이고 논쟁적인 의견개진 및 정보제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박선희 (2001). 인터넷 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오마이뉴스》 기사분석. 《한국언론학보≫, 제 45-2호, pp. 117-155.특히 온라인 게시판과 달리 욕설이나 비방보다는 의견개진 및 정보제공이 더 많아 온라인 언론의 독자토론이 생산적인 공론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정상적인 근대화과정을 거치지 못한 우리사회에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