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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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커뮤니케이션학에 대한 전반적 소개

1.1 주제 선택 동기
1.2 개념
1.3 과거의 커뮤니케이션학
1.4 논문의 궁극적 과제


2. 본론- ‘소통의 구조’로 바라본 현대 한국 사회

2.1 커뮤니케이션학과 변화하는 현대 사회와의 관계
2.2 현시점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이 필요한 이유
2.3 소통 구조로 바라본 현대 한국 사회
2.3.1 진단
2.3.2 문제점 (소통이 필요한 영역)
& 이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찾아보는 해결책


3. 결론- 미래의 커뮤니케이션학

3.1 정리
3.2 미래에 커뮤니케이션학과 종합, 결부되어 효과를 발휘할 영역
3.3 커뮤니케이션학을 바라보는 바람직한 시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주제 선택 동기
현대 사회는 정보와 서비스의 중요성 증가, 인터넷 매체의 등장으로 인한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본격화 대두 등으로 대표된다. 이렇게 다양한 특성을 가졌기 때문에 현대 사회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관점들은 아주 많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그 많은 관점들 중에서 ‘소통의 관점’을 택해 사회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사회는 여러 사회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것이고, 사회 현상들은 기본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으로 발생하는 것들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를 소통의 구조로 파악하려면 인간들의 ‘소통’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커뮤니케이션학과의 연계성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때문에 이번 논문의 제재를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학으로, 주제를 커뮤니케이션학 이론의 실재적 적용으로 설정하고 진행해나가고자 한다.

1.2 개념
커뮤니케이션학이라는 단어 자체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할 듯 하여 간단한 개념설명을 하기로 한다. 한국 대학교의 사회과학대학을 살펴보면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언론학과 등 수 많은 매스컴 관련 학과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department of Communication에 불과하다. 커뮤니케이션학이라는 학문이 한국에서 오역되어 분기된 학문적 갈래인 것이다. 이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다루는 수많은 이론들은 여기에서 모두 소개할 수는 없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정의와 논문에서 다룰 커뮤니케이션 모델 세 가지에 대해서만 소개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맥퀘일 윈달, 『커뮤니케이션 모델』, 나남출판, 1993

서정우 외, 『신문학 이론』, 박영사, 2001

한국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0

정영근 등저,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2

한은경 등저,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마셜 맥루언, 『미디어의 이해』, 민음사, 2003

Kurt Lewin, 『Channels of Group Life』, Human Relations, 1947

Francis E Rourke, 『Secrecy and Publicity: Dilemmas of Democracy』, Baltimore: The Johns Hopkins, 1961

원우현 등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박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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