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 신문광고와 수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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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문광고의 역사

2. 신문광고의 현재상황

3. 북한신문과의 비교

4. 신문광고의 종류와 기사체광고

5. 신문광고의 장단점

6. 발전방향

7. 소감문

본문내용
신문광고의 역사

신문광고란?
신문에 개재되는 광고를 총칭하는 말. 신문광고는 특정 다수의 독자들에게 뉴스성이 강한 정보를 신뢰 있는 형태로 자세하고 확실하게 반복해서 도달하게 된다. 독자의 매체접촉 태도가 능동적이기 때문에 논리적 설득적 소구에 가장 적합한 광고매체이다.

시대별 광고 흐름 특징
- 1920년대에는 광고의 끝맺음이 높임말로 바뀌었다. ‘애고하심을 갈망하옵네다’. 또한 선전문구가 흔해져 ‘대매출, 대할인’ 등의 표현이 쓰이기 시작했다. 20년대 중반 이후에는 광고 표현이 다양해지면서 ‘백색미안수로 한 화장의 아름다움은 다만 희거나 고움에만 그치지 않고 말할 수 없이 청신하여 살 바탕이 본래 그런 것같이 희고도 어여쁘게 보입니다’와 같은 광고문이 등장한다.
- 30년대는 광고의 황금기로, 하루 4면이던 신문이 8면, 12면으로 늘어나고 광고 표현도 다양해진다.
- 40년대에는 전쟁의 긴장이 반영되어 ‘산업 전사 긴급 모집’, ‘멸사봉공’ 등의 표현이 광고에 나타난다.
- 50년대 중반 전쟁의 여파가 어느 정도 치유된 뒤에야 4면짜리 신문이 발간된다. 1950년대 중반의 신문 광고에는 몇 가지 특징이 드러난다.
가) 한자가 압도적으로 많다. - 정부 기관의 공고에서도 한자가 압도적이다.
나) 물건이 모자라므로 설득 대신 통보만이 있다. - 전쟁 직후 물건이 없어 물건이 있다고 알리기만 하면 됐다. 약 광고의 경우 약의 용도만 알리는 광고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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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론적으로 충실하지만 좀 오래된교과서적인내용이 주인것같아 좀 아쉽습니다
  • tkd***
    (2013.12.06 15: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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