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미디어신문 방송와 뉴미디어의 뉴스가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뉴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전통 미디어들의 설자리가 좁아지고 있다. 특히 뉴미디어의 융합으로 신문과 방송 중심의 올드 미디어들은 존립자체를 걱정해야 할 판이다. 학계에서는 이를 저널리즘의 위기라 표현한다. SNS 등 융합미디어의 출현으로 매체사이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신문산업의 상품실현이 급격히 위축됨으로써 신문저널리즘의 기반이 무너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신문, 방송 등 올드미디어가 수년내에 사라질 것으로 믿는 사람은 별로 없다. 기존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특성과 잠재성 등을 분석해 앞으로 다가올 더 큰 변화를 예측하고 미디어의 본질인 뉴스와 뉴스의 가치는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짚어봤다.
2,미디어 환경의 변화
-정보통신의 기술발달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에서부터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포탈과 모바일이 결합된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의 일방적 정보전달에서 탈피해 쌍방향 실시간 정보교환이 가능해졌다. 이로인해 누구나 기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됐고 뉴스포탈이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됐다. 기사를 쓰는 것이 컴퓨터로 이뤄지면서 취재 방식 또한 대면 위주에서 자료검색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3,위기의 전통미디어(올드미디어)
-뉴미디어의 발달은 신문, 방송 등 기존의 올드미디어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일간신문의 매출액 변화를 살펴보며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의 여파로 경제가 어려웠던 2009년 신문산업 매출역시 최저를 기록했다. 경제는 꾸준히 성장하는 데 지난 10년간 일간신문 전체의 매출액 규모에 변동폭이 거의 없다는 것은 이 시장이 얼마나 정체되고 침체되어 있는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지표이다.(표1-2)
신문광고시장 역식 악화일로이다. 지난 10년간 국내 총생산 대비 총광고비 및 신문광고비 총액의 변화를 살펴보면 그림 1-7에서 보듯이 2012년 현재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은 1272조 4600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2003년과 비교하면 65.9%나 증가한 규모다. 총광고비는 2003년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이거나 정체상황이고, 2003년과 비교할 때 -12.5% 성장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신문을 구독하는 독자들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데 있다. 국내 가구 정기구독률은 1996년 69.3%, 2002년 52.9%에서 2012년 24.7%까지 떨어졌고 2013년에는 20.4%에 지나지 않았다. 5가구중 한가구만 신문을 정기구독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 됐다.(그림 1-12).
더욱 암울한 것은 젊은 세대의 신문이탈이다. 2013년 언론수용자의식조사에 따르면 29세 이하 젊은 층의 신문 열독률은 16.4%로 30대 26.7%,40대 42.7%,50대 47.7%,60세 이상 34.1%로 나타나 전체 세대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그림 1-14).
참고문헌
<참고자료>
1,스마트 시대 신문의 위기와 미래/한국언론재단 2013-03
2,신문학 이론/ 박영사. 차배근 외 3명 공저
3,미디어 오디세이/ 나남, 김동민
4,메타 저널리즘/한울, 박진용
5,저널리즘의 이해/ 한울, 강내원 외 12명 공저
<부록,그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분석
  • 방송사에서 부담할 뿐만 아니라 중간 판촉을 담당하는 대리점에 많은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가입자가 이탈할 경우 막대한 재정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성 방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입 해지율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그러나 방송 산업의 경쟁이 강화될수록 가입자의 이동은 더욱 빈번해질 것이다. 2. 미디어 산업의 귀재 루퍼트머독.(1). 루퍼트 머독(Keith Rupert Murdoch)은?

  • 취재보도의 기초 디지털 시대의 취재보도론
  • 올드미디어(old media):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 신문, 라디오, TV, 잡지- 뉴미디어(new media): 더욱 높아진 정보 욕구,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 미디어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단하면서 등장한 매체인터넷 신문과 방송, 케이블TV, 위성TV, IPTV, 모바일 포털, 와이브로1) 미디어의 일상성현대인에게 있어서 언론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일상적 시공간이며, 세상을 바라보는 창 역할미디어는 이제 지식, 정보, 뉴스를 매개하

  • [졸업] [저널리즘, 신문방송, 언론, UCC] 온라인 저널리즘과 UCC
  • 변화 내지 진화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명확한 개념이나 영역을 규정짓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어디서 어디까지를 온라인 저널리즘의 범주에 포함시켜야 할지가 논란의 초점이 되고 있다. 온라인 저널리즘 연구 , 진행남 , 나남출판온라인 저널리즘은 네 가지 차원에서 정의 할 수 있다.첫째, 기존의 매스미디어(신문 및 방송)가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뉴스 서비스를 통신 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영역을 말한다. 둘째, 컴퓨터를 활용한 취재 보도나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정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문제점 및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활성화 방안 분석
  • 미디어와 프랑스혁명, 신문미디어와 러시아혁명, 라디오와 히틀러의 등장, TV토론과 케네디의 당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뉴미디어가 최근에 크게 대두되고 있는 배경으로서 크게 사회문화적 요인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기술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우선 사회문화적 요인으로는 사회적 수요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에 수용자들이 점점 전문화된 정보를 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

  •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 뉴스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영국은 57%, 미국은 60% 기록 했다. Ⅱ. 미디어산업 변화의 양상1. 미디어산업의 범위와 특징이러한 급격한 구조재편은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미디어 산업 장벽이 급격히 낮아진 것에 의해 기인한다. 미디어 산업의 범위와 특징은 미디어라는 정보, 오락 등을 전달하는 매체로 통상 신문, 방송 등 대중을 상대로 하는 매스미디어 산업을 지칭 하고 신문, 방송 등과 같이 단순한 전달 기능뿐 아니라 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