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한국 대중가수들의 생산, 매개, 소비에 관한 리포트(클래지콰이, 러브홀릭, 자우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며

2. 대중음악의 기획 방식과 상업성

2-1. 상업성과 예술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2-2 대중 음악의 기획 방식

3. 대중음악의 생산, 소비 메커니즘

3-1. 자우림

3-2. 러브홀릭

3-3. 클래이지 콰이

4. 자우림, 러브홀릭, 클래이지 콰이를 통한 대중음악의 성공적 가치


본문내용


1. 시작하며

금요일 밤 12시가 넘으면 어김없이 ‘윤도현의 러브레터’를 들으며 소위 노래 잘하는 가수들의 라이브를 즐겨 듣고는 한다. 그리고 프로 속에 나오는 노래 잘하는 가수들을 보며 그들을 좋아하는 나는 음악을 들을 줄 아는 사람이라는 착각을 하며 ‘얼굴만 믿고 자기 음악 없이 나온 가수는 가수가 아니라 돈만 버는 기계이다’, ‘저건 자기 노래가 아니라 누군가가 만들어 준 상품일 뿐이다.’ 라는 생각을 하며 대중음악의 상업성을 비판하고는 한다. 물론 그들의 음악이 ‘돈’과는 전혀 무관한 음악이라는 생각은 안한다. 대중음악에서 상업성을 배제한면 그 순간 대중음악과 예술음악의 경계는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래도 소위 말해 정도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그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 대중음악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우리들의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2. 대중음악의 기획 방식과 상업성

2-1. 상업성과 예술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보통 대중음악은 상업성적인 면에 많이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예술이 아니라고들 흔히 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업성이란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상업성이란 크게 정의하자면, “돈을 벌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는 행동이나 사고 등을 총칭하는 말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
  • 생산성에 주목하면서 팬덤 문화는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다. 우선, 여러 대중가요 스타의 팬페이지에 올라오는 외모와 음악스타일 등에 대한 관심과 주문이 실제로 반영되는 현실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량생산되는 스타의 이미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던 시대를 지나 팬들이 스스로 원하는 스타상을 요구하기 시작했다는 한 지표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서태지 팬클럽이 대중음악 개혁을 위한 연대모임과 함께 하는 문화실천운동 등의 실천

  • 한국의 3050세대가 아이돌 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된 원인
  • 대중문화 심리 읽기』,울력, 2007.김현주, 「청소년과 대중스타」,『청소년의 일상과 가족』,생각의 나무, 2001.민웅기, 「한국사회의 여가생활에 대한 사회구조적 고찰」,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2.박상준 외, 대중문화상품의 관계효용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2003.윤조원,「원더걸스와 롤리타 신드롬」, 문화비평, 2008.이동연, 「팬덤, 그 확장과 진화」,『대중문화와 문화비평』, 문화과학, 2001.이정희, 「누난 너무 이뻐, 아이돌 문화에 빠지

  • 음악과 사회성 레포트
  • 음악과 사회 음악과 사회성 목 차 1. 서론 -아도르노의 음악이론 -음악(대중가요)과 사회성의 정의 2. 본론-비판음악의 등장배경 -비판이 담긴 곡의 공통점 -곡의 등장 시 사회적 분위기와 현상 -사회비판이 담긴 곡에 열광하는 청중들 3. 결론 -사회성이 담긴 곡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서론 아도르노의 음악이론 아도르노의 사회비판론적 측면에서 본 한국음악교육의 방향모색에 관한 연구 칸트냐, 베토벤이냐 - 아도르노의 두 얼굴 “나

  • [대중문화] 하위문화
  • 대중 음악 웹진 가슴과의 인터뷰에서 ‘말달리자’의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와 응원가와 비슷한 속성을 논하며 크라잉넛에 대하여 노골적으로 존경을 드러낸 바 있다.)근대 사회에서 인간에게 현실은 복잡하고 강압적이며, 노동을 비롯한 많은 부분에서의 소외를 겪게 만드는데, 그런 환경일수록 필연적으로 현실을 도피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해질 수 밖에 없다.(한국이 90년대 초중반의 초보적인 PC 통신 환경에서 인터넷 강국으로 도약하게 된 시기

  • [문화산업론] 한류 1세대 베이비 복스 중국진출 과정 분석(한류문화)
  • 가수들과는 전혀 다른 특징을 지닌 HOT는 그야말로 태풍과도 같은 반응을 몰고 왔다. 중국 내에서 아이돌 가수의 부재는 HOT가 10대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조건이 되었다. 이러한 10대들의 행태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한류니즈분석,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1○ 높은 한국음악에 대한 인지도○ 주요 접촉경로 - 친구들과 공유하는 CD○ 소비규모 - 뚜렷한 완화관계○ 한국음악 특징과 개선사항 : 다양한 콘텐츠 부과○ 팬클럽, 콘서트, 라디오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