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만화 속에 표출된 신화와 서사구조 및 이데올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머리말
1-2. 문화 원형 콘텐츠와 만화 『천국의 신화』

2. 본론

2-1 만화 속 이데올로기들
2-2 만화 「천국의 신화」분석
1) 천국의 신화의 통합체 분석
2) 통합체 분석 결과
3) 천국의 신화의 계열체 분석
4) 천국의 신화의 신화분석
5) 신화 분석 결과 만화

3. 맺음말
본문내용
1.서론

1-1머리말

서사체 방식을 취하고 있는 소설, 만화, 영화 등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판타지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역사적 사실에 흥미있는 서사적 장치를 도입한 팩션(fact+fiction)의 붐은 세계적 대중문화 현상으로 강화되고 있다.
이것은 텍스트 기반매체에서 출발, 이미지 기반 매체로 확대 재생산되는 구조를 띄는데, 정부는 이를 위해 이야기 소재발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핵심은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일본의 지속적 역사왜곡과 영토분쟁이 알려지며 우리의 상고사, 우리민족의 형성과정 등에 관한 학술적 연구가 활발해졌으며 대중적 관심과 함께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도 높아졌다
이와 관련 만화가 이현세는 우리의 상고시대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만화 『천국의 신화』를 창작했다. 이 책은 동아시아 지역의 설화와 역사를 망라하고 부족한 사료를 작가적 상상력으로 끼워 맞춰 재구성한 것이다.
이에 다음에서는 문화 원형 콘텐츠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본론에서 교재에 분석돼있는 이현세의 만화『천국의 신화』를 중심으로 문화 원형 컨텐츠의 서사구조에 담긴 이데올로기를 본격적으로 다룰 것이다.


1-2 문화 원형 콘텐츠와 만화 『천국의 신화』

콘텐츠는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뜻하는 것으로 문화 원형 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아직 구체화돼있지 않다. 이것은 지식기반 사회의 출현과 맞물려 생겨난 용어로 문화콘텐츠라는 산업적 개념에서 나온 것이기도 하다.
문화 콘텐츠 산업과 상품에 관한 정책적이고 산업적 관심이 문화콘텐츠의 표현기술과 유통기술에 집중되자 인문학계에서는 인문학적 지식의 위기를 성토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 또는 이야기가 미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에 의해 ‘생성’된다는 점을 들어 스토리텔링 또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이는 디지털 환경, 지식기반 환경에서의 창작 방법론을 의미하는데 이 방법론에 사용되는 원재료를 문화 원형 콘텐츠라 한다.
한편 여기서 원형이란 어떤 서사형식으로 가공하기 전의 형태, 또는 사실이라는 의미보다는 ‘전통적인 것’이에 더 가깝다. 이는 세계화와 정보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인적, 물적 교류가 자유로워지자 민족의 고유한 정체성이 무의미해지고 있는 현상에 대비하기 위한 의도로 도출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화 `이끼`의 기호와 분석
  • 만화에서는 바로 의성어로 제시되는 소리가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다.01만화 기호학갖가지 말 풍선갖가지 의성어01분석 방법02Ⅰ. 기표와 기의는 사회의 관습이나 문화와 깊게 연계되어 있다. 여기서 문화는 사회 내의 신화와 이데올로기와도 연계되며, 기호의 의미는 보다 복잡하게 작용되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적 관계 속에서 하나의 기호가 기의를 나타내게 되는데, 이는 사회 내의 신화와 그 속에 담겨진 이데올로기로 표출된다. 바르트는

  • 광고와 사회 레포트
  • 이데올로기(소비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키면서 시장을 확대하려는 것이었다.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한 이후,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사회체제로 자리 잡으면서 광고문화는 보다 그 영역을 확대하게 된다. 생산의 확대보다는 소비의 확대를 지향하는 소비대중사회가 이루어지고 광고는 그자체로서 하나의 상품이 되어버렸다. 광고에는 동시대의 진실과 사회심리가 녹아있으며, 상품미학이 숨어있다. 광고가 표출하는 이미지는 시대의 욕구를 반영하기도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및 구사의 원리를 면밀하게 분석해 보고자 했다. ③ 발신자와 수신자의 세부적 차별화 - 언어활동이란 결국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의사소통이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좀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느냐이다. 발신자는 효용성이 극대화된 발화전략을 찾을 것이며 수신자는 용이하고 효과적인 수신 전략을 마련하고자 했다. 만화에서는 그 장르적 속성상 그러한 전략들이 매우 기본적인 발상법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국어 교육의 중요

  • 만화 `이끼`의 기호와 분석
  • 만화를 처음 기획할 때 이끼라는 단어에서 먼저 출발했다고 함. 줄거리04주인공인 류해국이 그의 아버지인 류형목의 죽음으로 아버지가 살던 시골마을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선 도시 삶에 대한 회의감으로 아버지가 살았던 마을에 계속 살게 되는데, 그 마을에 살고 있던 주민들 에게 아버지의 죽음과 연관된 듯한 이상한 낌새를 느끼게 되고, 자신이 갖게 된 의심을 확인하기 위해 마을의 비밀을 하나씩 들추어가는 이야기.캐릭터 및 외모 기호 분

  •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 기호학적 관점의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기호는 다른 기호로부터 차이를 일으키면서 결정되어지고 의미되는 것으로 우리가 소속해 있는 문화에 의해 결정된다.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본 광고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인 특성은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뚜렷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①서술 구조의 해체 및 파편화 된 영상 이미지이것은 광고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의 합리적이거나 일관성 있는 표현을 탈피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