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 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 아동 사회복지실천
목 차
1. 장애아동 개념과 유형
1) 장애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유형
2. 장애아동의 현황
3. 장애아동에 관한 법
1)장애인복지법
2)특수교육진흥법
4.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과제 및 대안
1) 현황
2)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과제와 개선방안
5. 견학처 소개 및 소감
6. 장애아동 복지실천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1.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 경제적으로 독립된 인격체로서 살아갈 수 있는 의무와 권리가 있다. 장애인 역시 예외일 수 없는데, 특히 장애아동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 통합적 측면과 정상화 원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지원을 최대화하여 장애아동들이 사회의 정상적인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하는 일에 성공할 수 있고,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도록 하여야 한다.
장애를 보는 관점을 개인의 문제나 병리로 보기보다 사회의 문제나 병리임을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여야 하는데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장애의 개념
장애인복지법에 의하면, ‘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도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하고 있는데 손상,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2)장애아동의 유형
특수교육진흥법상의 장애아동 분류에 따르면 장애아동의 유형은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 아동, 정서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 등으로 나뉜다.
(1) 신체적 장애아동
①지체장애아동
팔, 다리나 체간의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아동으로 대체로 운동장애가 나타나 이로 인한 행동반경의 제한으로 사회성 발달의 지체를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장애를 심리적, 정서적 원인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로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정리병리의 역할을 강조했다. 즉 자폐성 장애란 부모의 거부, 부모의 냉정함, 자극 결핍, 일탈적인 가족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정신 내적 갈등에서 귀인 된다고 보는 견해이다.Kanner에 의하면, 자폐성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지적이며, 전문직에 종사하는 등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로 인간에 대한 순수한 관심이 적은 성격 특성을 지녔다고 보아,

  • 장애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 basisElement content-area main-area post199993 tbody 장애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1. 장애아동의 정의1) 장애의 개념(1) 기능장애(impairment): 기능장애는 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을 뜻한다. (2) 능력장애(disability): 능력장애는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를 뜻한다.(3) 사회적 불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시설, 노인요양원
  • 장애, 애정결핍, 사회기술 능력 부족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들을 위한 체험학습, 야외학습, 공동체 놀이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대한 프로그램의 종류로서는 종이접기, 기타교실, 공작, 지점토, 생태학습, 풍물, 수학, 체육, 피아노 등 다양하다. 3. 지역아동센터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지역아동센터 운영에 있어 가장 큰 문제점은 자원문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경제성장으로 주민의 복지욕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I. 발달장애1. 발달장애의 유형과 원인1) 발달장애의 유형2) 발달장애의 원인II. 미숙아1. 미숙아에 대한 이해1) 미숙아의 개념2) 미숙아의 원인3) 미숙아에게 발생되는 문제점4) 미숙아의 치료III.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과 전략1.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2. 근본적인 문제와 훈련전략Ⅳ. 발달장애아동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1. 양육스트레스2.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아동의 부적응 행동
  •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형제의 사회부적응 문제(인지행동 모델) 아름답조◈ 목 차 ◈Ⅰ. 서론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형제의 사회부적응 행동”1. 문제제기2. 대상과 표적문제Ⅱ. 개입방법에 대한 선행연구 “ 인지행동 집단상담 ”1. 인지행동모델이란2. 인지행동모델의 사용이유 3.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의 효과성 Ⅲ. 단계별 개입계획- 총 8회기로 구성Ⅳ. 동영상 촬영Ⅵ. 대본 분석Ⅴ. 총화*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 제기장애아동은 비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