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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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동의 유형
1) 신체장애아
2) 정신장애아
3) 정서장애아
4) 시각장애아
5) 청각장애아
6) 지체장애아
7) 언어장애아

2. 장애아동의 문제
1) 교육 문제
2) 차별 문제
3) 가족의 문제
4) 재활치료 문제

3.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1) 교육지원서비스
2) 지역사회지원서비스
3) 가족관계지원서비스
4) 생계지원서비스
5) 의료지원서비스

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아동에 대한 정의를 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개념 정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인복지법 제2조 제1항에서는 장애인을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은 자로 정의하였다. 이 법의 제2항에는 신체적 장애를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와 내부기관의 장애라 하고 정신적 장애를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라 하였다.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이라는 활동을 기준으로 장애인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1999년 개정되기 전까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의 5대 유형만을 장애인의 범주에 포함시켰으나 개정과정을 통해 장애인복지법에서는 그 대상을 확대하여 정신장애와 신장과 심장의 내부 장애를 포함시키게 되었고 미미하지만 몇몇의 기존 장애유형에서도 확대된 것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아동의 유형과 장애아동의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육상 외, 장애인복지론, 유풍출판사, 2005.
김미옥, 장애인복지 실천론, 나남출판, 2003.
양숙미 외,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의 치료과정과 환경, 치료효과가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10.
최복천, 장애아동 재활치료 제도의 혁신방안 마련을 위한 학제간협동연구 보고대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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