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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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습의 전이
목차
학습의 전이
I. 전이의 의의
II. 전이이론
III. 전이에 영향을 주는 조건
* 참고문헌
학습의 전이
I. 전이의 의의
학습의 전이란 먼저 하는 학습과 나중에 하는 학습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학습의 전이 문제이다. 전이(Transfer)란 어떤 선행 학습이나 경험의 내용이 나중에 하는 학습이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러한 영향은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나중에 하는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반대로 나중에 하는 학습에 대하여 혼란이나 방해를 일으키는 부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먼저 한 학습이 나중의 학습을 촉진시켜 주는 전이 현상을 적극적 전이(Positive transfer) 또는 긍정적 전이라 하고, 반대로 먼저 한 학습이 나중에 하는 학습을 방해하는 현상을 소극적 전이 또는 부정적 전이(Negative transfer)라고 한다. 그리고 먼저 한 학습이 나중의 학습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경우를 영 전이(Zero transfer)라 한다.
II. 전이 이론
전이 이론에는 형식 도야 이론, 능력 연마 이론, 동일 요소 이론, 형태 이조 이론, 공부하는 방식의 학습이론 등이 있다. 과거 능력 심리학자들은 학습의 전이가 사람의 능력을 훈련함으로써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면서 형식 도야 이론(theory of formal discipline)을 주장하였다. 형식도야 이론은 인간의 정신을 여러 가지 능력의 결합으로 설명하면서 기억력이나 주의력 등은 집중적 훈련에 의하여 연마되는 것으로 주장하기도하여 능력 연마 이론(theory of Mental Discipline)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근육을 튼튼하게 단련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능력 또한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강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리하여 평면 기하학은 추리력을 향상시키고, 기억 연습은 기억력을 증진시켜 주어 보다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특히 어느 분야나 개발시키려는 특정의 정신 능력이 있어 그것을 연마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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