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학습(잠재학습과 관찰학습, 장소학습, 통찰 및 학습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지학습

I. 미로실험

II. 잠재학습과 관찰학습

III. 장소학습

IV. 대체실험

V. 통찰 및 학습전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학습

조건형성이 고등동물의 학습행동을 얼마나 설명할 수 있을까? 고등동물의 학습은 제쳐놓더라도 행동주의자들은 동물의 능력을 지나치게 과소평가 했다. 많은 연구들은 연합이나 강화의 원리로서는 충분하게 설명할 수 없는 동물의 행동들을 접하게 되었다. 돼지는 야구를 학습하지 못하였고 (돼지는 공을 때리고 일루로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공을 쫓아간다. 어떤 수단을 써도 돼지에게 일루로 달려가게 할 수는 없었다.), 너구리는 동전을 저금통에 넣는 것을 학습하지 못하였다(너구리는 동전을 저금통에 넣지 않고 손에 움켜쥐고 있었다. 저금통에 동전을 넣으면 음식을 제공해 줌에도 불구하고 그는 음식을 위해서 동전을 희생하지 않았다. 그는 동전 자체를 고집하였다. 구두쇠 너구리!). 또한 동물의 생태적 성향에 반하는 행동을 학습시키지 못하였다. 예를 들어, 비둘기는 버튼에 불이 들어오면 포기 반응을 하지 않아야 음식이 제시되는 데도 버들에 불이 들어오면 포기 반응을 하였다. 型지 않기 반응은 학습되지 않았다. 음식이 제공되지 않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평가
  • 인지 발달 영역 - 지능, 학습 준비도, 학습 습관, 인지 양식 및 인지 발달 수준, 논리․수학 적 개념, 자연 현상에 대한 개념, 사회 현상에 대한 개념 등* 언어 발달 영역 - 소리 변별, 발음, 어휘 발달 정도, 문법, 의사소통 능력 등 * 정서 발달 영역 - 자아개념, 성취동기, 흥미, 태도 ,성격, 창의력, 유아그림분석 등* 사회성 발달 영역 - 교우 관계, 성역할, 놀이 유형 및 놀이 발달 수준, 사회성 속도, 일상생활 습관 등 건강 상태, 운동 기능⑥ 평가절차부

  •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통찰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기호형태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제언
  • 학습의 과정1) 자극에의 주의2) 자극의 부호화3) 저장과 인출3. 정보의 장기적 파지를 위한 전략1) 초과반복학습(overlearning)2) 정교화(elaboration)3) 조직화(organization)4) 맥락화(context)5) 암송(rehearsal)Ⅵ.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사회학습이론에 나타나는 특징Ⅶ.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1. 장소학습(place learning) 2. 잠재학습(latent learning)Ⅷ. 인지주의학습이론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인지주의 심리

  • [교육심리학] Lewin의`장이론`과 Tolman의 `기호형태론`
  • ▶ 머릿말: 앞에서 우리는 Pavlov, Guthrie, Thorndike, Skinner와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자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은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행동주의의 통제된 실험 실, 자극과 반응의 연결 및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는 동기설, 수동적인 학 습자관, 일반화의 결과물인 전이 등의 요인이 인지주의 심리학을 야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도한 조건의 강조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인지주의는 침팬지를 이용한 Kohler 통찰설

  • [인지주의학습,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
  •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Ⅰ. 서론Ⅱ. 인지주의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정보처리이론3. 사회학습이론Ⅲ. 인지주의 학습의 종류1. 통찰학습2. 잠재학습3. 관찰학습Ⅳ. 인지주의 학습의 교육 본질Ⅴ. 인지주의 학습의 법칙 Ⅵ. 인지주의 학습의 적용 사례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Ⅶ. 인

  • 인지주의 학습이론
  • Ⅰ. 인지주의 학습이론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950년대 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외적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를 구명하고 있다.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