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이(전이이론, 전이와 교수학습지도, 전이의 발생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1 / 2023.05.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학습전이

1) 전이이론

2) 전이와 교수학습 지도법

3) 전이의 발생 조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이(transfer)란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사용하는 것이다. 선행학습이 그 후의 새로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또는 호과가 있는 것은 전이 때문이다. 즉 학습의 효과는 다음 학습이나 적응에 영향을 주는 학습효과로 나타난다. 전이의 종류에는 정적 전이와 부적 전이,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가 있다.
정적 ․ 긍정적 ․ 적극적 전이(positive transfer)란 선행학습이나 경험이 후행학습이나 경험을 조장하거나 촉진시키는 경우를 의미하며, 부적 ․ 소극적 ․ 부정격 전이(negative transfer)란 선행학습이나 경험이 후행학습이나 경험을 방해하거나 억제시키는 경우를 나타낸다.
수평적 전이란 선행학습이나 경험이 후행학습 경험과 내용은 다르지만 비슷한 수준의 것으로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하며, 수직적 전이란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에 내용이나 특성 면에서 어떤 위계관계로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개념,필요성, 좋은수업의 특성,조건, 좋은수업의 수업준비,교사역할, 좋은수업의 지도 방안 분석
  • 좋은수업의 개념, 좋은수업의 필요성, 좋은수업의 특성, 좋은수업의 조건, 좋은수업의 수업준비, 좋은수업의 교사 역할, 좋은수업의 지도 방안 분석Ⅰ. 서론Ⅱ. 좋은수업의 개념Ⅲ. 좋은수업의 필요성1. 미래 사회는 이렇게 변화된다1) 꿈의 의료 시대2) 인간 지능을 가진 로봇 탄생3) 사이버 스포츠 시대4) 세계 1일 생활권 시대5) 음치도 명가수2. 그러니 학교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Ⅳ. 좋은수업의 특성1. 교수․학습에서 줄어드는 것2. 교수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이론 기본이해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2) 학습 모형2.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1) 학습결과의 분류2) 학습의 조건3) 수업의 9사태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Ⅲ. 요약 및 평가1. 요약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Ⅳ. 출처Ⅰ. 머리말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들로 잘 알려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다.가네는 2차 세계대전 동안 공군 파일럿들을 대상으로 교수 과학을

  • [교육공학] 가네(Gagne)의 교수이론
  • 가네(Gagne)의 교수이론1. 가네(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가네는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이 제시하는 강화와 피이드백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행동주의에서 간과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 유형과 그에 상응하는 학습의 내적/외적 조건을 제안하였다. 인지주의적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여 절충주의적 학습이론가로 분류되는(Bell-Gredler, 1986) Gagne에 의하면 학습은 크게 언어적 정보, 지적 기능, 인지적 전략, 태도, 그리고 운동 기능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 행동주의이론과 아동학습 형성관계,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 이론적 배경Ⅱ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관한 내용 연구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정의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5. 교수 설계시 적용할 수 있는 행동주의 학습 원리(1) 접근 연합(contiguity)의 원리(2) 반복(repetition)의 원리(3) 피드백(feedback)과 강화(reinforcement)의 원리(4) 학습의 단서(cues)의 조장과 쇠퇴의 원리Ⅲ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1.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이론3신행동주의 학습이론4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5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점6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단점7참고자료1. 서론캐나다 앨버타(Alberta)주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에서 폴란드인 아버지와 우크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반두라(A.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캐나다의 심리학자이다. 반두라(A. Bandura)는 보보 인형실험으로 두드러지게 유명하다.반두라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