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
목차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
A. 서양의 아동관과 아동연구
I. 20세기 이전의 아동관
II. 20세기 아동연구
1. 20세기 초
2. 20세기 중반
3. 20세기 후반의 연구
B. 우리나라의 전통적 아동관
* 참고문헌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
A. 서양의 아동관과 아동연구
I. 20세기 이전의 아동관
역사적으로 볼 때 아동기가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늘 그렇게 인정되었던 것은 아니다. 중세에는 아동과 성인 간에 구별이 없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예술 작품을 분석한 역사가, 아리스(Aries, 1962)는 중세 유럽 사회에서는 아동기를 특별한 단계로 인정하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아리스에 의하면 중세에는 아기가 젖을 떼고 나면, 즉 두 돌이 지나면 마치 작은 성인처럼 대했다. 예를 들어 이들의 의복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성인 같았으며, 아동을 위한 특별한 음식 역시 없었다. 3, 4세가 되면 성인과 같이 놀이를 하고 이야기를 하였다. 그리고 7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동은 성인의 일을 하였다. 즉 여아는 성인 여성이 하는 일인 바느질, 요리, 집안 청소, 정원 가꾸기, 어린 동생 돌보기 등을 하였고, 남아는 도제가 되어 훈련을 받았다. 도제훈련은 법적인 제도였으며, 기간은 7년이었다. 도제가 된 소년은 부모를 떠나 주인을 따라 일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다녀야 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비고스키-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아동은 지식체계를 형성.3. Marx : 발달은 문화적 맥락 내에서의 역사적인 과정이다. (사회발달=진화의 과정)  Vygotsky : 아동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한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함.                  - 환경: 고유한 기회와 요구를 아동에게 제공 3) Vygotsky 이론의 개요-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서 문화를 강조.- 아동의 인지연구에 공헌.(인지발달의 문화적 특수성 강조)  cf. Piaget: 인지발달의 문화적 보편성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배경 속에서 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존재이며, 또한 교육은 계속적인 인간형성의 과정임을 강조한 것이다.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피아제에 의해 최초로 제시된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의 전통을 잇는 것이다. 하지만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기초로 독자적인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연구를 자극했다. 피아제가 아동기의 도덕발달에 관심을 가졌던 것에 비해 콜버그는 청년기의 도덕발달에

  • 교육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이론
  • 연구하였다. 그 이후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일할 때 아동의 놀이요법연구와 다른 인디안 족 어부들에 관한 문화 인류학적 연구를 계속하였다. 1949년 캘리포니아 대학당국과 갈등을 일으켜 사임하고 1960~1970년까지 하버드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에릭슨이 사회속에서의 개인의 발달에 대해 풍부하고 짜임새있는 정신분석학 이론을 창조 할수 있었던것은 새로운 정신분석학 이론에 각 문화 사이의 비교연구, 이민과 강제적 이주(사회 역사적배경라는

  • 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7장 The Genius of Childhood
  • 아동기 경험은 “아동이 매혹적인 자연환경이나 도시환경 내에서 자유를 누리지 못했다면 결코 보고되지 않는 것”이다. 초월성은 장관을 이루는 장면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베란다 끝 부분에 있는 작은 잡초 조각과 같은 주변 환경이나 학교 소풍 때 〔자연으로의〕 잠깐 동안의 피난에서 오는 자유로움을 통해 다양하게 재연 될 수 있다.”Chawla 자신의 연구는 창의성과 자연에서의 초기 경험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에 심오하지만 여전히 애매모

  • 뱅크스트리트 접근법
  • 연구, 보급 프로젝트는 영아원, 탁아소, 이중 언어교육, 장애자 교육 등의 영역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2. 이론적 배경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게슈탈트,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을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