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비고스키-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생애
2. 마르크시즘과 Vygotsky의 이론
3. Vygotsky의 이론의 개요
4. 근접발달영역
5. 비계설정
6. 사고와 언어의 발달
7. 혼잣말
8. 평가
본문내용
 1) 생애
1896년 - 러시아에서 탄생1917년 - ‘새로운 심리학’(마르크시즘에 근거) 구성 : 새로운 사회주의 건설이 목표            발달 심리학(인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요인 강조)1934년 - 사망, ‘사고와 언어(thought and language)’ 출간
 
2) 마르크시즘과 Vygotsky의 이론
1. Marx : 행동은 사고를 야기한다.          인간의 의식이 존재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존재가 의식을 결정함.  Vygotsky : 아동의 행동이 아동의 사고 내용을 구성한다.               사고의 발달=아동이 자신의 환경과 교류한 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2. Marx : 발달은 변증법적 변화의 원리(사회계층간의 투쟁)에 따라 진행된다.                  정(正)반(反)합(合)의 원리: 정립, 반정립, 종합을 통해 진리를 찾아감  Vygotsky : 변증법적 공식을 아동발달에 적용함.
(기존의 방식: 정, 현재상황: 반, 문제해결방법: 합)               문제를 해결하면서 아동은 지식체계를 형성.3. Marx : 발달은 문화적 맥락 내에서의 역사적인 과정이다. (사회발달=진화의 과정)  Vygotsky : 아동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한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함.                  - 환경: 고유한 기회와 요구를 아동에게 제공
 
3) Vygotsky 이론의 개요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서 문화를 강조.- 아동의 인지연구에 공헌.(인지발달의 문화적 특수성 강조)  cf. Piaget: 인지발달의 문화적 보편성 강조- 아동의 인지기술은 발달의 차원에서 분석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인지기술은 정신활동을 용이하게 해주는 도구인 언어에 의해 중재된다.- 인지기능은 사회적 관계와 문화에 그 기초를 둔다.- 비판: 문화적·사회적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생물학적 측면이 소홀함.        근접발달영역 등의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않아 경험적 검증이 어려움.
 

4) 근접발달영역
1. 개념: 실제적 발달수준(아동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수준)의 중간영역.  두 아동이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 비슷하다 할지라도, 도움을 받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은 크게 다를 수 있음.
2. 시사점- Vygotsky는 아동의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에 대해 비판적이다.                아동의 잠재력을 파악하지 못하고, 현재발달수준만 평가- 효율적인 교수법을 위해 교사는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학습과정에서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개개인의 수준에 맞춰)으로 교재를 소개해야 한다.-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는 정적인 상태(아동이 이미 획득한 기술)가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4 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

  • [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4 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

  • 유아발달2A)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 이론의 단점은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못하고 발달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⑥ 에릭슨의 단계이론에서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제가 명확하지 않다. 2. 인지발달 이론 - 피아제, 비고스키 정신분석이론이 아동의 무의식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반면에,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였다. 인지발달의 3가지 주요이론들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 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 구성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스키의 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비교,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
  • 구성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스키 (Vygotsky)의 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비교해 보고 오늘날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첫째, 피아제와 비고스키 두 사람은 모두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 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피아제는 사고를 유아 발달의 핵심으로 간주했다. 비고스키의 연구물들은 대부분 사고 발달과 관련된 것이다

  • [유아교육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목차Ⅰ 인물소개-ⅰ 피아제-ⅱ 비고스키Ⅰ.피아제-ⅰ 이론의 배경-ⅱ 인지발달이론-ⅲ 교육에의 시사점Ⅱ.비고스키-ⅰ 이론의 배경-ⅱ 사회문화적 이론-ⅲ 교육에의 시사점Ⅲ. 비교-ⅰ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Ⅰ.이론의 평가-ⅰ 피아제-ⅱ 비고스키Ⅰ 인물소개ⅰ 피아제스위스의 심리학자, 어린이의 정신발달, 논리적 사고의 발달에 대한 연구감각운동적 지능단계로부터 표상적 사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