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7장 The Genius of Child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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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동기의 천재성 :
자연이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방법
나는 우리 마당에서 놀면서 울타리 기둥에게 얘기하고, 노래 부르고,
잡초들이 노래 부르게 했다...
- WOODY GUTHRIE
인간발달이론의 아버지인 심리학자 Erik Erikson의 이론을 그대로 답습하는 미술비평가 Bernard Berenson은 창의성이 “아동기의 자연스러운 천재성과 환경(사는 곳)의 정신세계(혼, 기운, 원기)”로 시작된다는 것을 이론화했다. Berenson은 그의 70평생을 되돌아보고 가장 행복한 순간을 회상하면서 "완벽한 조화의 순간순간들“에 자신의 존재를 잊고 몰두했었던 때가 어떠했는지를 설명했다":
아동기와 소년기에 이런 환희는 내가 야외에서 행복할 때 나를 사로잡았다.... 은빛의 아지랑이가 라임나무 위에서 반짝거리며 흔들렸다. 대기는 그들만의 향기를 지니고 있었다. 기온은 마치 애무하는 것과 같았다. 나는 내가 나무 그루터기에 올라가서 갑자기 자연에 흡수되는 것 같이 느꼈던 것을 기억한다. 나는 그 이름으로 그것을 부르지는 않았다. 나는 말이 필요 없었다. 대부분의 아이들도 분명히 그러할 것이다. 나는 그 시절 내내 그 정신적 능력을 계속 가지고 있었다.
Robin Moore도 Berenson에 동의할 것이다. 놀이와 학습 환경을 디자인하는 전문가로서, Moore는 자연 환경이 건강한 아동발달의 필수 요건이라고 했다. 왜냐하면 자연 환경이 모든 감각을 자극하고 형식적 학습에 비형식적 놀이를 통합하기 때문이다. Moore에 따르면, 자연 속에서의 다감각적인 경험은 “지속적인 지적발달에 필수적인 인지적 구성체”를 형성하게 해주고 그가 “건축물과 공예품”이라 부르는 자유스러운 공간과 재료를 아이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상상력을 자극하게 해준다. “자연 공간과 자연물들은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자연에서 놀고 있는 거의 모든 아이들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창의력과 창조성의 매개체로 역할 한다.”라고 Moore는 말한다.
이 연구 분야의 초기 이론작업은 영국의 가장 유명한 20세기 예술가 Ben Nicholson과 Barbara Hepworth의 아들인 캠브리지 건축가 Simon Nicholson에 의해 이뤄졌다. 1990년의 Nicholson에 대한 사망기사에서 런던의 Guardian지는 Nicholson의 주장에 대해 모든 사람들은 창의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현대사회가 그 창의적 본능을 억압하고, 반면 예술가는 타고난 재능이 있는 엘리트층으로 보는 동시에 “공교롭게도 그들이 농담을 잘하는 사람들”로 보게 한다고 설명했다. Nicholson의 "loose-parts"이론은 많은 경관 건축가(조경사)와 아동놀이 전문가들에 의해 채택되어 왔다. Nicholson은 그의 이론을 이렇게 요약했다: “어느 환경에서든, 창의력과 창조성의 정도와 발견의 가능성 모두 직접적으로 그 속의 변인의 수와 종류에 비례한다.” Nicholson이 정의했듯이 “loose-parts"장난감은 개방형이며; 아이들은 그것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통해 다른 유연한 요소들(loose parts)과 그것을 결합할 수 있다. 자연놀이영역에서 loose parts의 예에는 물, 나무, 덤불, 꽃, 큰 풀; 생명체가 살아있는 연못, 다른 생물들, 모래(물과 섞을 수 있으면 최고이다). 앉을 수 있거나 안에 들어가 앉을 수 있거나, 아래에 들어가 앉을 수 있는 곳, 사생활 보호와 밖을 볼 수 있는 구조물 등이 포함된다. 그 놀이영역을 뛰어넘어, 숲속, 들판, 개울에서는 그 요소들은 더 유연해지게 되고 상상력을 더욱 더 자극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무한한 코딩 가능성을 지닌 컴퓨터가 loose parts의 가장 깊이가 있는 역사적 상자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두 가지 요소들 - 1과 0 - 으로 만들어진 이진법 코드는 그 한계가 있다. 모든 감각을 흥분시키는 자연은 loose parts의 가장 풍요로운 원천으로 남아있다.
loose-parts 이론은 초록색의 자연놀이 영역을 아스팔트 운동장과 비교한 놀이 연구에 의해 지지 받고 있다. 스웨덴의 연구는 아스팔트 운동장에서 놀이하는 아이들은 훨씬 더 많이 방해받는 놀이를 하며, 그들은 짧게 단편적으로 놀이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좀 더 자연적인 운동장에서 아이들은 그들이 매일매일 의미를 만들고 수집해가며 기억했던 전체 모험담을 창조해 냈다.
스웨덴, 호주, 캐나다, 미국에서 녹지영역과 인공놀이영역, 운동장에서의 아이들에 대한 연구는 아이들이 녹지영역에서 창의적인 형태의 놀이를 더 많이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연구들 중의 하나는 운동장이 더 자연친화적일수록 더 많은 환상놀이와 가상놀이를 하도록 자극하며, 이는 남아와 여아가 함께 평등한 방식으로 놀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 다른 연구는 아이들이 많은 궁금증을 보였다고 보고했다. 연구자들은 창의성 놀이를 폭넓게 정의했다: 즉 액션 인물과 인형을 가지고 놀기; 상상의 전쟁터와 행성, 그리고 요정과 여왕이 나오는 신화적 배경에서의 역할놀이; 정교한 줄넘기 과정, 유연한 재료들을 가지고 만드는 건물이나 물건의 구성; 환경을 탐색하기 등이다. 덴마크에서 최근의 한 연구가 전통적인 유치원 한 곳과 “자연 유치원” 한 곳, 모두 두 곳의 아이들을 학기 내내 하루 종일 밖에 있게 하여 비교했다. 자연친화 유치원 아이들이 더 기민하고, 그들의 신체사용을 더 잘하며, 자신들만의 게임을 더 잘 만들어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자들은 또한 아이들이 자연적 요소보다 놀이 구조물이 되어있는 환경에서 놀 때, 신체적 유능성을 통해 그들의 사회적 위계질서를 확립한다는 것을 관찰했다; 공터에 잡목을 심어놓는 후에, 연구자들이 “식물원”이라 명명한 곳에서의 놀이의 질은 매우 달라졌다. 아이들은 환상놀이를 더 많이 했으며,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신체적 능력에 덜 의존하고, 언어기술, 창의성, 창조성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되었다. 즉, 좀 더 창의적인 아이들이 자연놀이 영역에 리더로 드러났다.
일리노이 대학에 있는 Human-Environment Research Laboratory의 Andrea Faber Taylor와 Frances E. Kuo는 이전 연구들에 대한 그들의 논평에서, 몇몇 아이들은 그들이 놀 환경을 스스로 선택한다고 경고했다. 선택이 주어졌을 때, 아이들은 그들이 창의성 놀이를 하고자 할 때는 아마도 초록 공간을 선택할 것이다. Taylor와 Kuo의 연구는 아이들이 더 자연친화적인 공간일수록 더 많이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연구에서 아이들은 또한 그들이 놀고 싶은 곳을 선택했다. 덴마크 연구는 45명의 아이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비교적 극단적 장소에서 실시되었다. 그러므로 이 연구들은 자연놀이와 창의성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증명한다고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의적인 아이들이 놀이에서 자연 놀이공간을 더 좋아한다는 가능성은 중요한 의문을 제기 한다: 즉, 창의적인 아이들이 창의적일 수밖에 없는 녹지공간을 더 이상 선택할 수 없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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