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 단계별 핵심적 발달과업에 대해서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 단계별 핵심적 발달과업에 대해서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성인초기 발달
I. 신체와 지적 기능의 변화
II. 성적 변화
III. 중년기의 결혼관계
IV. 부부간의 적응
V. 중년기의 위기
#2 성인중기 발달
I. 신체적 변화
II. 지적 기능과 정서적 변화
III. 배우자와의 사별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이상심리학 - V. Mark Durand, David H. Barlow 저 / 정경미 외 5명 역 / 사회평론아카데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지심리학 / 하코다 유지, 츠즈키 타카시 외 2명 저 /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
  • 성인기 사계절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소속집단과 성격, 개인적인 스타일의 따라 만족스러운 인생구조를 세우고 매 시기별로 성공의 척도가 다양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단계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면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단계의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일생 모든 면을 통하여 이해해야 한다.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은 17세기 이전 시기의 과업에 대해서는 설명하고 있지 못하는 단점과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이기 때문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
  • 성인기 사계절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소속집단과 성격, 개인적인 스타일의 따라 만족스러운 인생구조를 세우고 매 시기별로 성공의 척도가 다양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단계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면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단계의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일생 모든 면을 통하여 이해해야 한다.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은 17세기 이전 시기의 과업에 대해서는 설명하고 있지 못하는 단점과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이기 때문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그름을 이해하는 면에 있어서 아동에서 성인 사이의 특징이 각각 다르듯이 각각의 발달과 성장 상태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기초로 한다. 콜버그는 각각의 수준에 따라 수준에 맞게 나타나는 방식들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단계(stage)를 통한 이동으로서 도덕 발달을 해석하고 있다. 즉 도덕발달 단계를 몇 단계로 규정짓느냐는 관점에 따라 해석이 달리 되고 있다.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 발달 단계를 3수준 6단계로 나누어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3수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발달이론을 발표하였다.에릭슨은 자신의 복잡한 삶의 배경을 바탕으로 자기 내면 분석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성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개인의 심리갈등과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관련 지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이러한 자신의 연구를 종합하여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라 유아기, 보행기, 학동전기, 학동기, 청소년기, 청장년기, 성인중기, 노인기의 8단계로 나누었고 각 단계별로 사회적 성격을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그 결과 각 단계에서 기본적 강점을 얻지만,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병리적인 문제가 나타난다고 했다.(4) 점성원리점성원리란 발달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인데, 특정 단계의 발달은 이전단계에서 성취한 발달과업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장하는 모든 것들은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한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이 점성의 원리에 따라 8단계의 단계별 성격이 앞서 전개된 발달단계의 결과를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