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예를 들고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례관리의 예를 들고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
목차
사례관리의 예를 들고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
I. 변화매개자의 역할
II. 전인적 케어 제공자의 역할
III. 상담가 및 치료자의 역할
* 참고문헌
사례관리의 예를 들고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
헵워스와 라센(Hepworth & Larsen, 1993)에 따르면,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다른 서비스제공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가 제때에 적절히 제공될 수 있도록 협상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 내의 자원들에 대해 확실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다양한 기관들의 내규 등에 관해서도 해박해야 할 것이다. 또한 중재와 옹호의 기술을 적절히 구사하는 능력도 가져야 한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공식적 서비스가 다른 비공식적 원조체계들과 서로 경쟁이나 대치의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최대한의 기능을 도모하는 전체적 구도 안에서 상호 보완적 성격을 가짐을 인식해야 한다. 특히 비공식적 원조체계들이 활용 가능한 자원으로 역할을 하는 데는 스트레스가 따른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들에게도 지지와 서비스를 통한 혜택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사람들 때문에 사례관리에 임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직접과 간접의 양 차원 모두에서 개입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보유할 것을 요청받는다.
I. 변화매개자의 역할
사례관리자는 변화를 매개하는데 있어 최고라 할 수 있다. 그들은 새로운 사례관리 모델을 실행하는 동안에 기관이 갖게 될 가장 유용한 변화매개자이다.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가 변천중이거나 변화 후에 모든 직원에게 사례관리에서의 역할모델과 전문가로서 행동한다.
변화매개자는 사례관리에 있어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다.
훈련 시에 사례관리자는 변화에 대한 저항과 저항하는 사람들을 다루도록 준비된다. 저항에 부딪힐 때, 직원에 대한 그들의 코칭, 멘토링, 그리고 가르치는 접근은 직원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만든다. 그런 상황에 대한 그들의 전문적이고 성숙한 접근은 직원이 변화를 확실히 지지할 수 있게 만든다. 사례관리자는 문제해결, 갈등해결, 그리고 협상에서 훈련을 많이 받으며, 이런 기술은 저항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러한 기술은 직원이 하고 있는 걱정에도 잘 반응할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에 관한 다양한 관점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이 중 자신이 생각하는 정신건강의 관점과 선택한 근거 서술
- 누리과정을 설명하고 누리과정에 포함되었으면 좋겠다는 내용과 개선방향을 서술하시오
- 현행 노인 주거보장정책에 대해 본인이 생각하는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 엘리스의 REBT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ABCDE 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조사방법론]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의 관계 연구
- 치매의 정의와 진단방법을 설명하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과 치료법을 설명하시오
- 재료역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재료역학의 근본 목적이 무엇인지 조사
- 타코마교 붕괴사건
- 부모교육 - 감정 코치 프로그램의 특성 및 목적과 운영방식에 대해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톰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 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