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술론] 사례관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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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례관리의 이론
가.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1) 사례관리의 역사와 발달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나. 사례관리의 정의과 목적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다. 사례관리의 특성
(1) 사례관리의 기능
(2) 사례관리의 특징
(3) 사례관리의 원칙
(4) 개별사회사업과 사례관리의 비교
(5) 의의 및 토론거리
(6)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
라. 사례관리자의 역할
마. 사례관리의 모델
바. 사례관리의 장애요인 및 성공요인
사. 사례관리의 한계

2. 사례관리모델 집단활동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사회사업 분야뿐만 아니라 정신의학 분야 등 다른 전문분야에서도 사례관리(case manament)라는 용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사례관리란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조정-관리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종류의 서비스를 발굴하여 연계하는 등의 도움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이다.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사례관리는 전통적인 개별사회사업의 실천방법론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나 클라이언트를 보는 관점과 사례관리자로서 사회사업가가 수행하는 역할에 있어서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특히 사례관리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하고 중재하는 등의 지역사회 중심의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례관리의 실천 방법과 과정은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사업 실천 방법 보다는 포괄적이며 동시에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이며 서비스 전달체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사례관리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다루어 보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조에서 집단 활동을 통해 직접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방법에 대해 의논한 것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사례관리의 이론

가.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1) 사례관리의 역사와 발달
19~20C 자유방임주의로 인해 불평등과 빈곤문제가 심화되자 사회적인 차원에서 국가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지지의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사회사업의 태동은 민간부분에서 시작되었으며, COS(Charity Organization Society)조직과 인보관 운동은 개별사회사업 발전의 근간이 되었다. 자선조직협회가 활동과정에서 원리로 채택한 구호의 적절성, 가족 간의 조정, 개별화, 예방에 중점, 개인적 서비스 등은 사례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사정(assessment)의 기능이 되었으며, 이러한 점에서 사례관리 기법은 개별사회사업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Mary Richmond(1861-1928)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례조정과 사례회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개별사회사업(case work)을 환경 속에 있는 클라이언트를 평가하고 원조하는 기법이라고 규정하였다. 그가 주장한 클라이언트 중심의“자선적 협동”은 중재, 권익옹호, 서비스와 지역사회자원의 조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사례관리기법의 기능과 일맥상통한다. 1920년대 COS기관 또는 기관협의회 중심으로 전개된 공동모금 운동과 1950년대 복합적 문제를 갖는 가정에 대한 사례회의의 보편적 활용 등은 사례관리 기법의 발전 토대가 되었다.
참고문헌
권진숙, 2008, “사례관리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윤로,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신성자 외,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류종훈,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유풍출판사
전남련 외,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현사
엄명용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설진화, 2009, 사례관리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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