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발달특징] 영아기, 유아기 발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A. 영아기

I. 신체 및 감각기관의 발달
1. 신체발달의 특징
2. 신생아의 반사운동
3. 감각 및 지각발달
II. 인지적 발달
1.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한 세상 인식
2. 언어발달
1) 언어 이전 시기(출생~12개월)
(1) 울음
(2) 쿠잉
(3) 옹알이
2) 언어 시기(12~24개월)
(1) 한 단어 문장
(2) 두 단어 문장
III. 심리사회적 발달
1. 정서발달
2. 애착형성과 발달
1) 전 애착단계(출생 후~2주)
2) 애착형성단계(2-3주~6-8개월)
3) 애착단계(6-8주~18개월)
4) 상호관계형성단계(18개월~2세)
3. 낯가림과 분리불안
4. 신뢰감 형성

B. 유아기

I. 신체적 발달
II. 인지적 발달
1. 인지발달의 특성
2. 언어발달
III. 심리사회적 발달
1. 심리정서 발달
2. 사회적 발달
1) 놀이발달
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3) 성역할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인지적 발달

(1)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한 세상 인식

인지(cognition)란 감각을 통해 사물을 지각하고 지각한 정보를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 사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즉 세상을 이해하고 적용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영아기에는 인지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진다. 영아는 자극에 반응하는 반사적 유기체에서 점차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생각하는 유기체로 발달된다.
영아의 인지발달은 감각기찰과 운동기관을 통해 이루어진다. 연어가 발달되지 않은 영아는 지각과 환경 탐색을 통하여 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운동 기능이 활발해짐에 따라 감각운동 유형이 복잡해지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조작하게 된다.
피아제(Piaget, 1952)는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단계를 거치면서 생각하고 배우는 능력을 갖춘다고 하였으며, 영아기의 인지수준은 감각운동기(0-2세)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유아는 세 가지 과업을 성취하게 된다. 하나는 유아가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다양한 감각을 배운다. 동일한 대상에게서도 여러 가지 감각적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둘째는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비록 단순하기는 하지만 어떤 목적을 위해 행동을 한다. 셋째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는 것이다.
대상영속성은 아기가 8개월 이후부터 시작하여 18-20개월 정도 되면 획득하게 되는데, 눈앞에서 사라진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감각운동기는 6가지 하부 단계로 구성된다. 즉, 반사활동기(reflex actions), 일차순환반응(phma circular reactions), 이차순환반응, 이차도식들의 협응(coordination of secondary schemata), 삼차순환반응, 사고의 시작(beginnings of thought) 상징적 표상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자는 영유아기의 발달을 충분히 인지하고 고려하여 영유아기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영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 선정의 원리
  • 영유아기의 발달을 충분히 인지하고 고려하여 영유아기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영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 선정의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기의 발달양상과 특징1) 영아기2) 유아기2. 영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 선정의 원리1) 자발적 활동2) 흥미3) 실험4) 개별화5) 사회화6) 통합7) 체험8) 우연성3. 영유아기의 학습 활동 시 고려사항과 학습 원리1) 발달특성에 따른 고려사

  • 영유아 발달특성과 권리존중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아는 일시적으로 경계의 모습을 보이고 불안해하기도 하지만 곧 친근한 반응으로 주변을 탐색하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가지며 어머니를 안전기지로 삼아 주변탐색에 대해서도 좀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2) 유아기 발달특성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인 면에서 현저하게 다른 수준을 보이고 보다 적극적인 활동과 탐색 그리고 발견을 한다는 것이 이 시기의 특징이다.① 유아기의 신체발달신체적인 발달에서는 영아에 비해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는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는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

  • 영유아의 발달 특징을 들어 영유아보육의 중요성을 토론하시오.
  • 영유아의 발달 특징을 들어 영유아보육의 중요성을 토론하시오.● ● ● ●▮Contents1. 영유아보육의 개요2. 영유아의 발달 특징3. 영유아보육의 중요성4. 마무리 및 나의 견해5. 참고 문헌1. 영유아보육의 개요영유아보육은 출생 이후부터 초기에 해당하는 영아기와 유아기에 제공되는 다양한 돌봄과 교육의 혼합이라 할 수 있다. 영아에서부터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최소 수년 동안 성인이나 부모의 돌봄이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보육은 초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