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8 / 2019.03.08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5점),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및 유아기 영역별 발달특성
1) 신체 발달 영역
2) 정서 발달영역
3) 사회적 발달영역
4) 인지 발달영역
5) 언어 발달영역
2.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신체발달과 부모의 역할
2) 인지발달과 부모의 역할
3) 사회?정서 발달과 부모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및 유아기 영역별 발달특성
1) 신체 발달 영역
2) 정서 발달영역
3) 사회적 발달영역
4) 인지 발달영역
5) 언어 발달영역
2.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신체발달과 부모의 역할
2) 인지발달과 부모의 역할
3) 사회?정서 발달과 부모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가장 인간다움을 습득할 수 있는 1차적 생활장소이자 한 인간의 기초적인 과정을 익히고 발전시켜가는 곳이다. 이러한 가정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부모’는 가장 구심점이 되어 자녀에게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한다. 부모역할이란 부부가 자녀를 출산한 순간부터 부모라는 사회적 위치에 서서 자녀를 양육하는 일을 수행하도록 기대되어지는 특징적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부모역할은 부모 또는 그 대리자가 아동을 양육함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부모역할은 자녀의 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영유아기발달시기에는 부모역할이 매우 중요하다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아기 및 유아기 영역별 발달특성
1) 신체 발달 영역
영아기의 신체발달은 어느 때보다 빠르지만 출생 직후부터 여러 가지 다양한 반사 운동을 나타내고 생후 1~2개월 전후로 반사 행동이 사라지면서 점차 신체의 여러 부분은 통제적이고 협응적이다. 손뼉을 칠 수 있고 양손으로 몇 가지 사물을 쥘 수도 있고 사물을 부딪치게 하기도 한다. 손을 벌려 물건을 움켜쥐기 위해 손 전체를 사용하다가 점차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사용할 수 있다.한편 눈과 손의 협응도 정확해져서 손을 뻗쳐 물건을 쥐는 것이 보다 안정적이 되고 간단한 퍼즐이 가능하며, 구슬 꿰기, 블록 쌓기 등도 할 수 있다. 또한 혼자서 옷을 벗을 수도 있고 도와주면 옷을 입을 수 도 있다. 단추를 열고 채우고 스냅을 채우거나 지퍼를 움직이는 시도 등 여러 가지 신체 기술을 연습한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에서 양손을 모두 사용하지만 우세한 손에 대한 선호가 분명해진다.
유아기는 신체 성장 속도가 영아기에 비하여 다소 느려지는 경향이 있으며, 운동 발달은 지속적이고 안전성을 가지며 신체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운동 기술은 더욱 세련되어진다. 영아기..<중략>..
2) 정서 발달영역
3) 사회적 발달영역
4) 인지 발달영역
5) 언어 발달영역
2.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신체발달과 부모의 역할
2) 인지발달과 부모의 역할
3) 사회?정서 발달과 부모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경희(2010),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정영숙 외(2001),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시그마프레스
박경자 외(2005).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서영숙(2004).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이소희(2005). 아동보육론. 대왕사.
조성연(2004). 영유아보육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방송대 부모교육B형,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 부모교육B형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