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특성과 권리존중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02 / 2018.02.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발달특성과 권리존중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특성
1) 영아기 발달특성
2) 유아기 발달특성
2. 영유아기 특징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의 중요성
3. 영유아 권리존중 방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영유아 발달특성과 권리존중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특성
1) 영아기 발달특성
2) 유아기 발달특성
2. 영유아기 특징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의 중요성
3. 영유아 권리존중 방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발달특성과 권리존중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가장 빠른 시기이며 가장 중요한 시기이지만 권리는 존중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권리란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게 되는 것으로 그 주체가 아동인 아동권리는 헌법에 명시된 것 것과 같이 국민으로서 기본적 권리를 가지므로 성인과 동일하게 헌법에서 보장된 기본권 즉 인격권, 평등권, 생존권, 자유권 등을 가진다는 것이다. 권리의 주체자로 아동은 자율권을 갖고 동시에 보호받고 양육 받을 권리도 지니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가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스스로 판단하여 실천적 자율능력을 강화해주는 데 중점을 두는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 발달특성과 권리존중 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특성
1) 영아기 발달특성
① 영아기의 신체발달
영아기의 신체발달은 어느 때보다 빠르지만 출생 직후부터 여러 가지 다양한 반사 운동을 나타내고 생후 1~2개월 전후로 반사 행동이 사라지면서 점차 신체의 여러 부분은 통제적이고 협응적이다. 하루 중 대부분을 수면으로 시간을 보내고 누워서 주어진 자극에 반응하기만 했던 아기가 혼자서 앉으며 기고 걷고 뛰면서 신체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렇게 조금씩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면서 이동이 가능해지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로 인해 영아기의 아이들...<중략>..

2) 유아기 발달특성

2. 영유아기 특징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의 중요성
영유아기는 자신의 존엄성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존중을 통해 권리 존중을 이해 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그러므로 영유아 권리 존중은 영유아가 자신의 권리를 온전하게 보호하고 증진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권리도 똑같이 존중하는 태도 및 행동을 함양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며 현대 교육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중대한 과제이다. 이에 영유아기의 특징과 연결하여 영유아 권리존중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생에 있어 가장 급속한 변화의 과정을 경험하는 시기가 영유아기다. 그러므로 심신이..<중략>..

3. 영유아 권리존중 방안
영유아 권리존중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영유아로 하여금 권리 존중이 무엇인지 알게 해서 자신의 권리뿐만 아니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민주시민으로 살아 갈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 권리존중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권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영유아는 단지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참여를 포괄한 권리의 주체이므로 이에 대한 사회적 인..<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영숙(2004).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조성연(2004). 영유아보육론. 학지사
유해미 외(2011). 육아지원기관에서의 아동권리 실태와 증진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김미량(2017). 보육교사(인성)론. 공동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정리 되어있는 레포트로 잘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 24102***
    (2018.06.04 23:34:58)
회원 추천자료
  • [고위험모아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 중 예시와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의 원인(질환), 간호 중재 방법 3 다음 사례를 읽고, 암환아와 가족의 도움이 되는 간호 중제를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심규홍 외, 기관지폐이형성증의 유형 및 중증도에 따른 임상적 특징, 대한신생아학회지, 제17권 제1호, 2010.• 이상미‧김혜원,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조갑출, 간호대상자옹호이론의 발전전망과 아동간호에의 적용방안, 한국아동보건간호학회, Vol.19, No.3, July 2013.• 창원 메트로 병원 홈페이지• 최지영, 전문가윤리의 관점에서 본 교사의 도덕성에 대한 탐색적 논의, 교육발전연구, 2010.

  •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개별화 교육의 의미, 개별화 교육 계획의 구성 요소 및 기능, 개별화 교육 계획의 수립 및 운영 절차에 대해 설명하시오
  • 그러나 , , .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향후 개별화 교육의 한계와 과제를 극복하고 더 나 ,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 ,장애영유아의 권리와 복지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가능성을 최대한 지원 ,할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이혜경 윤주환 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육 1. , , 『 』김하연 지체장애아 언어 및 의사소통의 개별화 교육 방안 연구 2. , 『 』김승현 김상희 특수교육학개론 3. , , 『 』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발달권(협약 제6조) 관련 국내법을 나열하고 있을 뿐 특별한 언급이 없다.④아동에 대한 의사 존중의 원칙(협약 제12조) 친권과 양육권에 있어서 친권남용이 있을 때 법원이 친권상실을 선고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데 아동의 의사 존중의 원칙과 연관이 있는가 판단할 수 없다.4.2.1.3. 시민적 권리와 자유 ①이름과 국적, 신분의 유지국적법에서의 기존의 부계혈통주의가 양계혈통주의로 바뀐 것만이 유효한 언급이다.②표현의 자유관련 국내법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영유아기에 보이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강한 생명력, 성장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무한한 잠재력 등이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

  • [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
  • 영유아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 자연을 소중하게 여기며,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교환하여 더욱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더불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발달하도록 하는 것이 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목적인 것이다. 교사는 영유아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성인과 달리 사회적 활동 범위가 좁고 비교적 제한된 지지망을 가지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중요한 사회적 구성원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