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1 / 2020.04.01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점만 정리한 자아심리학 이론
본문내용
자아심리학 이론
자아심리학은 정신분석학에 뿌리를 두지만 자아기능의 성장과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자아심리학에서 자아는 자율적인 자아로서 결코 id로부터 자라 나오지 않고 스스로의 성향을 가지고 나타나 계속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자아이고, 자아기능의 어떤 부분도 단순히 id와 사회의 요구 사이의 갈등을 피하려는 시도에 의하여 결정되지 않는다고 본다(자아는 id나 superego와 상관없이 자율적인 기능수행). 자아심리학은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론(심리사회 성격 이론)으로 대표될 수 있다.
프로이드가 인간행동은 무의식적인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는 비판적 시각을 가진 반면,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 존재,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행동이 자아에 의해 동기화되고, 이러한 자아가 개인이 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현실을 점증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실패하였을 경우에는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고 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심리학이론의 유용성과 한계
  • 심리학이론은 실천가들이 가족구성원의 깨지기 쉬운 자기구조가 가족에게 중대한 압박을 가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개별치료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가족이 구성원들의 반영, 이상화. 쌍둥이관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집합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자아심리학의 시각은 가족치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기심리학이론은 자기중심적이고 경계의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 때, 특히 집단치료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자기심리학이

  • 발달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발달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발달놀이치료기법과 구조 및 치료놀이
  • 이론(Bowlby, 1969), 대상관계이론(Winnicott, 1953), 자아심리학이론(Mahler, 1975; Stern, 1974), Erikson(1940)의 심리사회발달이론 등을 근거로 치료자와 아동관계를 이용해 생의 초기단계에 형성되는 긴밀한 애착관계를 재형성하는 접근이다. 이러한 접근에서는 관계를 재형성하는 매개물로서 신체적 접촉을 이용한다.I. 발달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1) 발달놀이치료의 역사아동이 태어나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소위 identity, ego, I 또는 self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접근방법(개별실천기술, 집단실천기술, 지역사회실천기술)
  • 이론, 자아심리학이론을 많이 받아들였고 체계이론과 생태이론, 의사소통이론, 인지이론, 행동이론, 위기이론 등의 지식도 도입하였다.2) 과정(1) 초기단계1/ 문제자각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문제에 대해서 어떤 것을 해야 한다는 스스로의 자각이 있어야 하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자각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2/ 관계형성원조관계의 매개물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문제에 대하여 자신이

  •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준비 - 발달놀이치료 원리 및 대화
  • 심리학자인 브로디(Brody)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올란도에 있는 공립학교에서 유치원 전(Pre-K)아동들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훈련시키고 자문을 해주고 있다. 발달놀이치료는 신체화 증상으로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했던 Cicago Institute for Psychoanalysis에 그 기원을 두고 1950년대 후반에 시작되었다. 발달놀이치료는 애착이론(Ainsworth et al, 1978; Bowlby, 1969), 대상관계이론(Winnicott, 1953), 자아심리학이론(Mahler, 1975; Stern, 1974), 에릭슨의 심리사회발

  • 심리사회모델 정리
  • 심리사회모델1. 정신분석학에 기초한 자아심리학이론이 적용되면서 개인의 자아기능을 유지․강화하는 치료형태를 발전시키게 되었다.2. 이 모델은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아심리학뿐만 아니라 정신분석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1.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정서적)․사회적(환경적)문제로 이해한다.2. 개인의 심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신체생리적인 현상과 사회적인 환경까지도 모두 고려하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