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준비 - 발달놀이치료 원리 및 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 목차
-
발달놀이치료
I. 발달놀이치료의 정의
II. 발달놀이치료의 준비
1. 발달놀이치료의 원리
2. 발달놀이치료의 대화
1) 자기와의 접촉
2) 접촉 받은 경험
3) 접촉하는 사람의 경험
가. 1단계 - 처음에 인사하는 단계로 아동을 알아가는 단계
나. 2단계 - 아동이 접촉을 허락하고 치료자를 신뢰하는 단계
다. 3단계 - 아동이 치료자를 자신과 분리된 존재로 경험하는 단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발달놀이치료
I. 발달놀이치료의 정의
발달놀이치료(Brody, 1963, 1978; Brody, Fenderson & Stephenson, 1976)는 플로리다 주의 세인트 피터스버그(St. Petersburg)에서 개인 임상을 하고 있는 심리학자인 브로디(Brody)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올란도에 있는 공립학교에서 유치원 전(Pre-K)아동들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훈련시키고 자문을 해주고 있다. 발달놀이치료는 신체화 증상으로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했던 Cicago Institute for Psychoanalysis에 그 기원을 두고 1950년대 후반에 시작되었다.
발달놀이치료는 애착이론(Ainsworth et al, 1978; Bowlby, 1969), 대상관계이론(Winnicott, 1953), 자아심리학이론(Mahler, 1975; Stern, 1974),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그리고 접촉(touch)에 관한 연구(Barnard & Brezelton, 1990; Des Lauhers, 1962: Harlow, 1952; Spitz-1946)등을 근거로 치료자와 아동관계를 이용해 생의 초기단계에 형성되는 긴밀한 애착관계를 재형성하는 접근이다.
아동이 태어나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identity, ego', ‘T 또는 self'라고 부르는 것들이 발달한다. 즉 궁극적으로 심리적 자아 또는 자기를 발달시켜 나간다. 로리엘스(Lauriers, 1962)에 따르면, 심리적 자아의 성장은 타인의 자아와 관계 맺는 것에 좌우되며, 특히 어린 아동은 어머니와의 관계 맺기에 영향을 받는다(Brody저, 성영혜, 장미경 역, 1997). 이때 어머니는 아동의 자율적인 심리적 자아의 성장을 지지하고 격려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아동을 향한 어머니의 태도와 감정이 더 큰 영향을 준다. 어머니의 태도와 감정은 아동의 심리적 자아를 조각하는 강력한 요인이며, 어머니 존재의 태도와 감정은 아기를 안고 흔들어 주고, 펄먹이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눈맞춤을 하는 행위 등을 통해 나타난다. 선택하고 행위하는 데 중심이 되는 심리적 자아(sense of I-ness)의 발달을 위해서는 신체적 자아(bodily self)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아의 발달은 신체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시작되며, 신체에 대한 초기지각을 신체적 자아라고 한다. 이러한 발달은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통해 계속되며, 성인기에 접어들면 그 발달은 매우 느려지고 잘 변화하지 않는다(Des Lauriers, 1962). 이러한 발달은 꾸준히 이루어지며, 나는 누구인가, 즉 나의 자아에 대한 인식이 더욱 복잡해진다.
- 참고문헌
-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