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국제사회의 인권문제 대응과 국제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국제문제로서의 인권문제의 연혁
(1) 2차대전 이전
(2) 2차대전 후 - 1950년대
(3) 1960년대
(4) 1970년대
(5) 1980년대
(6) 1990년대
인권문제를 다루는 국제기구
(1)국제연합의 기관
(2)조약에 의해 설치된 기관
(3)국제연합 전문기구
(4)지역적 국제기구
(5)비정부기구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인권문제에 대한 시각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눠진다. 첫째는 국가주의적 시각(statist perspective)으로 인권을 주권국가의 관할권 내에 속하는 문제로 보는 시각이다. 둘째로는 개인을 전 지구적인 공동체의 일원이라고 보아, 상대적으로 인권을 위한 국제적인 간섭을 문제 삼지 않는 보편주의적 시각( cosmopolitan perspective)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앞서 말한 두 관점의 중간이라 할 수 있는 국제주의적 관점(international perspective)이 있다. 이는 국가의 중심성과 주권을 인정하며 동시에 국가 간의 관계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국제법과 국제제도의 존재를 인정한다. 또한 이는 인권을 위한 국제적인 간섭을 국가사회에 의해 인정되는 권한에 한하여 허용한다고 본다.
II. 본론
국제문제로서의 인권문제의 연혁
(1) 2차대전 이전
2차대전 이전의 인권문제란 일국에 있어서의 헌법상 혹은 국내법상의 문제로 국제 관계에 있어서 논제가 되지 않았다. 예외적으로 국제법적으로 소수민족 권리의 보호, 노예 매매제도의 폐지, 외국인의 보호, 그리고 전시(戰時)에 있어서의 인도적 배려 등을 위한 의무를 국가에 부여하여 간접적으로 규율하는데 그쳤다. 1차대전 후 국제 노동기구(ILO)가 설립된 것이 국제법이 직접적으로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게 된 시초였으나, 이는 노동자의 권리에 한정된 것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치료] 영화 `말아톤` 발달장애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